▲ 22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기관 입사지원서에 학력과 출신지, 신체조건 등을 적는 칸이 사라진다.

22일 문재인 대통령은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시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할 때 블라인드 채용제를 실시했으면 한다”며 “공무원과 공공부문은 정부 결정만으로 가능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블라인드 채용은 인사담당자가 지원자의 신원이나 배경 등을 모른 체 지원자에 대한 객관적 평가기준에 따라 합격여부를 결정하는 채용 방식이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으로 블라인드 채용 확대를 내건 바 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을 일절 기재하지 않도록 해서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에 있는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문 대통령의 블라인드 채용 확대 주문에 따라 기획재정부와 행정자치부, 인사혁신처 등은 6월 중으로 관계부처 합동으로 공공부문 블라인드 실천방안을 발표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또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이 신규채용을 할 때 적어도 30% 이상은 지역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으로 운영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