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6일 발표된 리얼미터·CBS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하고 있다”가 전 주 대비 1.4%p 하락한 74.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

[시사위크=은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2주 연속 하락세를 기록했다. 국무위원 후보자들의 청문회가 줄줄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야당의 의혹 제기가 ‘먹혀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26일 발표된 리얼미터·CBS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국정 수행을 잘하고 있다”가 전 주 대비 1.4%p 하락한 74.2%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잘못하고 있다”는 전주 대비 1.2%p 오른 18.6%를 기록했다. 부정 평가는 4주 연속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진보층과 보수층 양쪽 모두에서 하락했다는 점에서 타격이 크다. 진보층에선 4.0%p(93.7%→89.7%), 보수층에선 2.7%p(49.5%→46.8%)가 각각 빠졌다.

리얼미터는 문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이 “문정인 외교안보 특보 발언에 대한 야당의 공세와 ‘웜비어 사망 사건’ 관련 언론보도의 확산, 송영무 국방장관 후보자 등 내각 인사들의 자질 논란 때문”이라고 해석했다.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은 연일 문 대통령이 지명한 내각 후보자들을 향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김상곤 교육부·조대엽 고용노동부·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들이 집중 ‘타깃’이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도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결론적으로 말해 이 세 분 후보자는 도덕성이나 준법의식, 직무 적격성에서 장관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게 드러났다. 현 상태로 과연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것이 적합한지부터 의심이 간다”며 “이들 세 분에 대해서는 문 대통령이 지명철회를 하거나 후보자 본인들의 자진사퇴가 선행돼야 한다고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일부 후보자들은 이미 언론과 국민들로부터 비판을 넘어서서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인사검증에 실패한 청와대가 수수방관하면서 그 책임을 국회에 떠넘기고 있다는 것”이라며 “부적격자에 대한 인사청문을 하라고 하는 것은 국민과 국회에 대한 노골적인 모독이다. 정권초기에 인사시스템 미비로 검증을 제대로 못했더라도, 잘못된 인사에 대해서는 청와대가 즉각적인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이날 의원 전체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야당 시절 지난 정부 인사를 강하게 비판할 때, 대통령 되면 정말 제대로 된 인사를 제자리에 앉혀 잘 할 것으로 기대했다. 5대 비리 인사는 원천 배제하겠다고 했을 때 청문회에서 실랑이 할 것 없겠구나 기대했지만 그 기대가 한 달도 안 돼 산산히 깨졌다”며 “후보자 본인들이 먼저 거취를 결정하고 이를 임명제청한 총리가 철회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