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이 27일 국회 정상화에 합의하면서, 산적한 국회 현안 처리에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문재인 정부 추경 심사의 경우 한국당이 "법적 요건에 맞지 않는다"면서 당론으로 반대하고 있어 이날 의원총회에서 기존 당론이 뒤집히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27일 “국회가 다뤄야 할 현안들이 올스톱 되는 시간이 무한정 길어져서는 안 되기 때문에 대승적 입장에서 (전날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정상화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정우택 한국당 대표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현재 벌어지고 있는 정국경색은 근본적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여당의 무성의, 무책임한 자세 때문에 빚어진 건 분명한 사실”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전날(26일) 회동을 갖고 7월 임시국회를 다음달 4~18일 개최하는 것과 정부조직법 개정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다만 문재인 정부의 추가경정예산안과 국회 운영위원회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등 인사 관계자 출석 등에 대해서는 합의하지 못했다.

이와 관련 한국당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전날 원내대표 회동 결과 보고 후 의원들의 의견 수렴을 하고 있다. 한국당은 이날 의총에서 조국 민정수석 등 청와대 수석의 국회 출석과 정부조직법 개정 등에 대해서는 이견 없이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추경 심사의 경우 한국당이 앞서 의총에서 반대 의견을 당론으로 정한 바 있어 통과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앞서 정우택 대표권한대행은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여러 어려운 국가적 상황을 감안해 완전하지는 않지만 일단 이견이 없는 부분을 중심으로 국회 운영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내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될 인사청문회와 정부조직법 심의 등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독선과 독주, 인사 난맥상과 무대책, 포퓰리즘 정책의 무용성을 지적하고 바로잡기 위한 강력한 원내투쟁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