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간 정치적 연대 가능성이 제기되자 당론으로 반대한 '추경 심사'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회 현안에 대해 합의하는 방향으로 입장을 바꿨다. 사진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여야 4당 원내대표들이 국회 정상화에 합의한 직후 손을 잡고 포즈를 취하는 모습. 앞줄 왼쪽부터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정부 추가경정예산안 심사에 끝내 반대표를 던졌다. 이에 따라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만을 대상으로 추경 심사를 위한 협상 테이블 마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우원식 민주당‧정우택 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만나 7월 임시국회 개회를 포함해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 인사청문제도 개선 등 국회 현안 처리에 합의했다. 하지만 한국당의 반대로 추경 심사는 합의안에 포함되지 못했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전날(26일) 여야 원내대표들간 회동으로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지금 국가의 어려운 상황을 같이 인식하고 있고 국회 공전이 장기화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차원에서 이견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는 정상화하도록 합의봤다”고 밝혔다.

당초 한국당은 부적격으로 지목한 고위공직자 후보를 임명 강행할 경우 추경과 정부조직법 개정에 반대할 것이라고 천명한 바 있다. 이후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 강경화 외교부장관을 인사청문보고서 없이 강행한 것에 반발해 ‘상임위 보이콧’을 선언했다.

하지만 민주당이 “비상상황을 감안하며 무조건 반대와 비협조는 설득력이 없다”며 반발하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간 추경 심사 논의 방침을 플랜B로 제시했고, 이에 한국당이 협상 테이블에서 밀릴 조짐이 보이자 26일 한국당은 다소 완화된 태도로 전환했다. 전날(26일) 정우택 원내대표는 “6월 국회 처리가 물건너간 정부조직법과 추경을 위한 7월 국회를 열 수 있다”며 전향적인 태도 전환을 시사했다.

이후 한국당은 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 원내대표간 회동을 갖고 정부조직법 개정안 심사와 인사청문제도 개선, 사실상 조국 민정수석을 포함한 청와대 인사라인의 국회 출석 요구에 합의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한 관계자는 “한국당이 국회 정상화에 걸림돌로 계속 작용할 경우, 지지율 제고에 타격을 받을 것으로 생각해 출구 마련을 위해 일정 부분 뒤로 물러선 것으로 생각한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