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문준용 제보조작' 사건과 관련, 안철수 국민의당 전 후보의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민주당이 이른바 ‘국민의당 문준용 조작제보’ 사건에 대한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선후보의 입장표명을 촉구했다. 조작을 지시한 혐의를 받는 이준서 전 최고위원이 안철수 후보의 인재영입 1호 인사였으며, 실행한 이유미 당원은 제자였다는 점에서다.

28일 민주당 최고위원회를 주재한 추미애 대표는 “과거 정권들이 권력기관을 이용해 벌였던 공작이 새정치를 표방한 국민의당에서 벌어졌다는 사실만으로 충격적”이라며 “이번 사건에 대해 사과로 끝날 문제가 아니라는 대단히 엄중한 상황이라고 인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추미애 대표는 “지금까지 드러난 바에 의하면 (조작) 지시자는 안철수 전 후보의 인재영입 1호 인사였고, 행위자는 안철수 전 후보의 제자였다고 한다”며 “국민의당 지도부와 대변인이 총 동원돼 조직적으로 이를 유포한 행위에 대해서 검찰의 철저한 수사와 사실을 밝혀야 하고, 국민의당이 어떤 조치를 취할지 지켜보겠다”고 압박했다.

김영주 최고위원은 안철수 후보와 이유미 당원이 다정하게 찍은 사진을 공개하며 압박수위를 높였다. 그는 “안철수 전 후보도 SNS 생중계를 하며 조작된 내용을 근거로 문재인 후보를 음해했다”며 “그럼에도 (국민의당은) 이유미 당원을 제외하고 대선에 책임있는 사람들 모두가 몰랐다고 발뺌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김영주 최고위원은 “안철수 전 후보와 국민의당은 이 엄중한 상황을 얕은 정치공작으로 모면하지 말라. 국민은 바보가 아니다. 안철수 전 후보는 본인의 입장을 밝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민주당 내에서는 이번 조작사건에 안철수 캠프 수뇌부가 개입했을 것이라고 의심하고 있다. 선거판을 좌우할 제보내용을 일개 당원이 혼자 조작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또한 안 전 후보 역시 보고를 받았을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에,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게 민주당의 입장이다.

백혜련 대변인은 “안 전 후보가 기획이나 조작에 관여했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다만 문재인 후보와 아들에 대한 제보가 들어왔고, 또 결정적 제보라면 그 내용을 (안 전 후보가) 알고 있었을 것 같다”며 “후보가 조금만 꼼꼼한 성격이라면 그 녹취록을 가져오라고 하는 게 상식”이라고 의심했다.

한편 안 전 후보 측은 조작사실이 밝혀진 지 3일이 지났지만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얼마 전 서울시장 후보로 거론됐을 때 “여론조사에서 이름을 빼 달라”며 즉각 입장을 내놓은 것과 상반된 반응이어서 의구심은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