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조선중앙TV가 공개한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 14형의 모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북한이 4일 오후 중대발표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4형 시험 발사를 성공적으로 진행했다”고 밝혔다. ‘대화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 방침을 세운 문재인 대통령의 구상에 악영향이 예상된다.

북한의 발사체는 이날 오전 9시 40분쯤 평안북도 방현 일대에서 발사돼 40여 분간 고도 2802km까지 상승해 약 930km를 비행했다. 현재까지 ICBM인지 여부는 정확한 확인이 되고 있지 않은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는 북한의 미사일 도발 징후를 파악,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대책마련에 나섰다.

이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이런 도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명백한 위반이며, 우리와 미국·중국 등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를 정면으로 거부한 것”이라며 “외교·안보부처는 미국 등 우방과 공조해 유엔 안보리 차원의 조치 및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이뤄지도록 해달라”고 지시를 내렸다.

북한의 미사일 도발에 단호한 대응을 지시했지만 청와대는 곤혹스런 모습을 감추지 못하는 형국이다. 앞서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문 대통령은 ‘대화를 통한 한반도 비핵화’ 및 ‘대화 주도권 확보’에 대해 미국 측의 동의를 얻어냈었다.

이를 바탕으로 문 대통령은 오는 6일 독일순방 자리에서 한반도 통일 구상을 밝힐 예정이었다. 과거 김대중 대통령의 ‘베를린 선언’에 빗대 ‘신 베를린 선언’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았다. 그러나 북한의 도발로 ‘강경대응’ 목소리가 커지면서, 메시지 수정이 불가피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관계자는 “북한의 도발에 대해선 굉장한 유감을 표출할 수밖에 없다. 압박과 대응 강도도 높아질 것”이라면서도 “위기상황이기 때문에 한반도에서 대화 역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민주당에서도 다소 안타깝다는 뉘앙스의 논평이 나왔다. 북한의 중대발표 후 가장 먼저 브리핑을 연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북한의 주장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북한은 이에 상응하는 강력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며 “지금까지 북한에 가해진 압박과 제재, 그 이상의 책임을 질 각오를 해야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더 이상 루비콘 강을 건너지 말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