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는 검사장-고검장 승진 과정에서 특별한 신상 문제가 나온 적이 없었던 것으로 알려진 만큼 무난하게 청문회를 통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부실수사로 지적된 ‘성완종 리스트’와 ‘김경준 기획입국설’ 사건이 쟁점으로 부상될 수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문무일 검찰총장 후보자를 말할 때, ‘지존파 사건’을 빼놓을 수 없다. 그는 1994년 전주지검 남원지청에서 근무할 당시 단순 추락사고로 종결될 뻔한 사건을 ‘사고로 위장한 살인사건’으로 판단했다. 이 범인이 바로 지존파 7명 중 한 사람으로 밝혀지면서, 사건은 지존파의 범행 수법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줬다. 문무일 후보자가 3년차 검사였을 때다. 이후 그의 수사 과정은 법무연수원에서 검사들을 가르치는 교재에 실렸다.

◇ ‘지존파 사건’ 이후 특수통으로 활약

이때부터다. 문무일 후보자는 지존파 사건으로 이름을 알린 후 정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굵직한 사건들을 도맡아 수사해왔다. 1995년 서울지검 특수부로 발탁돼 전두환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수사했고, 대검찰청에 몸담았던 2004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최도술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을 비리 혐의로 구속 기소했다. 2007년엔 신정아·변양균 사건을 지휘하며 당시 파견검사였던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과 호흡을 맞춘 바 있다.

뿐만 아니다. 문무일 후보자는 2008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장을 지내며 ‘BBK 사건’ 주역인 김경준 씨의 기획입국설 의혹과 효성그룹 비자금 의혹 수사를 진행했다. 이후 2014년과 2015년 각각 서울서부지검장, 대전지방검찰청장을 지내며 이른바 ‘대한항공 땅콩회항’과 ‘성완종 리스트’ 수사를 지휘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무일 후보자는 “검사생활 동안 정치적 외풍에 특별히 흔들린 적이 없다”는 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문무일 후보자는 검찰총장으로 지명되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우리 시대 시대정신이 바라는 것을 성찰해서 국민을 위하여 좋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뉴시스>

하지만 청문회를 앞두고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김경준 기획입국설과 성완종 리스트 사건을 두고 “수사가 부실했던 게 아니냐”는 의문이 제기된 것. 실제 김경준 씨는 지난 3일 검찰총장후보추천위원회에서 문무일 후보자를 포함한 검찰총장 후보자 4명을 추천하자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BBK 사건에 관여한 검사가 검찰총장이 되면 BBK 재수사가 불가능하게 된다”고 주장했다.

앞서 김씨는 주가 조작 당시 옵셔널벤처스코리아 인수 과정에서 BBK 자금이 동원됐는데, BBK의 실소유자가 바로 이명박 전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증언하기 위해 미국에서 급히 귀국하자 정치권에선 기획입국을 의심했다. 공교롭게도 김씨와 미국 교도소에서 함께 수감됐던 신모 씨의 가짜 편지가 공개돼 파문을 일으켰다. 하지만 검찰은 김씨의 단독범행으로 결론을 내렸다. 이에 김씨는 “가짜 편지에 대한 면죄부를 제공한 검사는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 ‘성완종 리스트’ 부실 수사 논란 반박 

성완종 리스트 사건의 경우, 수사 결과를 발표할 당시에도 야당과 시민단체의 비판이 적지 않았다. 리스트에 적힌 8명의 정치인 중 친박 6명을 불기소 처리했다는 점에서 살아있는 권력에 대한 눈치보기식 수사라고 꼬집었다. 문무일 후보자는 반박했다. 그는 5일 청문회 준비를 위해 서초동 서울고검으로 출근하는 길에 기자들과 만나 “수사는 정말 최선을 다했다. 좌고우면한 게 전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일단 청와대는 문무일 후보자의 손을 들어준 모양새다. 검찰 개혁을 이끌 새 정부 첫 검찰총장으로 문무일 후보자를 지명하면서 기대감을 나타냈다. “대형 부패사건을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부정부패 척결이라는 국민적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적임자라고 판단했다”는 것. 문무일 후보자는 “우리 시대 시대정신이 바라는 것을 성찰해서 국민을 위하여 좋은 결과가 나올 때까지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