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박상기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지난 2010년 형사정책연구원장 시절 한국연구재단 사업과 관련 특정인에게 특혜를 제공한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오신환 바른정당 의원은 11일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에 연구자를 추천한 사례는 전례가 없다”면서 “박상기 후보자가 한국형사정책연구원 원장 재직 중이던 지난 2010년이 처음이었다”고 밝혔다.

오신환 의원은 “한국형사정책연구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박상기 후보자는 본인이 원장으로 재직 중인 2010년 한국연구재단의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의 연수자로 손 모씨를 추천한 바 있다, 박 후보자는 원장 신분으로 직접 손 모 씨의 연수 개시보고서에 자신을 연수지도교수로 기재하고 연수지도교수 추천서를 작성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자의 추천에 따라) 손 씨는 2010년 5월 1일부터 2011년 4월 30일까지 한국형사정책연구원에서 동사업의 연구를 수행했으며,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2900만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한국연구재단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은 ‘박사학위를 소지한 우수 학문후속세대가 대학연구소에서 연구에 전념하도록 지원함으로써 연구인력양성 도모’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으로 대학원 과정이 있는 대학교가 연구자와 매칭해 한국연구재단과 협약해 진행하게 된다”며 “지난 2010년 당시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에는 총 50개 기관 중 대학원 과정이 개설되지 않은 기관은 한국형사정책연구원이 유일하다”고 꼬집었다.

이와 관련, 오 의원은 “한국연구재단의 학문후속세대지원사업에 대학교 연구기관이 아닌 형사정책연구원이 전례 없이 손 모씨를 추천한 것 자체가 의문”이라며 “이 과정에 박 후보자가 원장 신분으로 지도교수를 자청하고 직접 추천서를 작성한 것은 손 씨에 대한 연구원 차원의 특혜를 박 후보자가 주도한 것으로 볼 소지가 크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