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양질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을 위해 17개 시도별로 사회서비스공단을 설립하기로 했다. 사진은 서울 삼성동 ‘아이앤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들이 아이들을 돌보고 있는 모습.<뉴시스>

[시사위크=신영호 기자] 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양질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을 위해 17개 시도별로 사회서비스공단을 설립하기로 하고, 이를 위해 올해 하반기 가칭 사회서비스공단 설치 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12일 밝혔다.

국정기획위에 따르면 광역자치단체에 설립되는 사회서비스공단은 직영시설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요양보호사를 직접 고용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고용 안정성을 높이고 서비스 공공분야 일자리 34만개 창출에 기여할 것으로 국정기획위는 기대했다.

국정기획위는 “사회서비스공단이 성숙되면 다양한 서비스 관련 종사자들이 공단직원으로 근무하게 되는데, 이들은 각기 다른 직렬로 구분돼 별도의 임금체계와 직급체계를 적용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국정기획위는 “공공분야 사회복지시설의 확충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과 지역별 추진 일정은 사회서비스별 지방자치단체의 수요를 감안할 것”이라며 “서비스 종사자 및 이용자 등 관계자들의 현장 의견을 수렴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