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바른정당 고문이 12일 오전 국회의원회관 세미나실에서 진행된 ‘원전 거짓과 진실 : 성급한 脫원전 정책의 문제점’ 토론회에서 사회를 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무성 바른정당 고문이 문재인 대통령의 원전 정책을 정면 비판하면서 ‘정치무대’에 다시 올라설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고문은 지난 대선 패배 이후 정치적 책임을 지는 차원에서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 뒤 공개 행보는 자제해 왔다. 지난 5월 ‘노룩패스’(No look pass) 논란에도 별다른 발언 없이 잠잠했던 김무성 고문이지만, 1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는 당당하게 문재인 대통령의 원전 정책을 비판했다.

이날 김 고문은 바른정당 원전특별대책위원장 자격으로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원전, 거짓과 진실’ 토론회를 주최했다. 이 자리에서 그는 문 대통령의 원전 정책을 두고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문 대통령은 ‘원자력은 무조건 위험한 악이고 신재생 에너지는 무조건 선’이라는 허위에 입각한 장밋빛 환상을 갖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원자력 발전은 수십년 후까지 내려다보고 결정하는 국가 장기프로젝트인데 임기 5년에 불과한 대통령이 원전 전문가가 아닌 사람들의 잘못된 조력을 받아 말 한마디로 신고리원전 5호기와 6호기의 공사를 중단 시키는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강하게 지적했다.

그는 또 문 대통령의 원전 정책에 대해 ‘독재적 발상’이라고 힐난하며 “제왕적 대통령제 하에서 폐해가 다시 나타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와 관련해 김 고문은 토론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 대통령이 민주적으로 국정운영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협조할 생각도 갖고 있었지만, 중요한 전력 수급 대책에 대해 이렇게 일방적으로 제왕적 대통령제 폐해를 드러내는 결정을 하는 것에 정말 실망”이라고 비판했다.

다만, 김 고문은 각종 정치적 현안에 대해 말을 아끼는 태도를 보였다. 그는 기자들이 국회 공전이나 자유한국당의 바른정당 통합설 등 정치 이슈에 대해 질문하는 것에 대해 “원전 이외에는 말을 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그는 “정기국회까지 일체 정치적 발언을 하지 않으려 생각했다”고 전제조건을 달아 향후 정치 무대에 재등판할 여지는 남겨둔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