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주석 국방부 차관이 브리핑을 열고 북측에 남북군사당국회담을 제안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국방부가 17일 북측에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를 제의했다. 군사분계선에서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자는 게 주요 내용이다.

서주석 국방부 차관은 이날 서울 용산 국방부에서 브리핑을 열고 “우리 정부는 휴전협정 64주년이 되는 7월 27일을 기해 남북이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행위를 중지하여 남북간 긴장을 완화해 나갈 것은 제안한 바 있다”며 “후속조치로 남북군사당국회담을 7월 21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개최할 것은 북측에 제의한다”고 밝혔다.

서주석 차관은 이어 “북측은 현재 단절되어 있는 서해지구 군통신선을 복원하여 우리 측 제안에 대한 입장을 회신해주기 바란다”며 “북측의 긍정적인 호응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군사분계선 내 ‘일체의 적대행위’에는 직접적인 군사적 충돌뿐만 아니라, 대북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까지 포함된 것으로 보인다. 북측 수뇌부는 확성기 방송과 전단살포에 예민한 반응을 보였었다.

국방부의 이번 남북군사당국회담 개최는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영구적 평화체제 구상’의 일환이다.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남북이 군사분계선에서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적대 행위를 중지한다면 남북 간의 긴장을 완화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신 베를린 선언’에서는 북측이 미사일과 핵개발을 포기한다는 전제 하에 체제보장도 약속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