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외식분야에 종사하는 프랜차이즈 본사의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한 조사를 확대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민석 기자] 공정거래위원회의 칼날이 프랜차이즈 업계로 향하고 있다. 롯데리아·BHC·굽네치킨 등의 가맹사업법 위반에 대한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17일 관계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이들 3곳을 포함한 외식업 프랜차이즈 본사들에 대한 가맹거래법 위반 혐의에 대해 조사를 벌이고 있다.

공정위는 이들의 가맹본부를 방문해 가맹계약서, 제품공급 내역서 등을 확보하고 불공정행위 여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공정위는 지난달 16일 BBQ에 대한 현장 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공정위는 BBQ가 가맹점으로부터 광고비 명목으로 수익의 일부분을 거둬가기로 한 과정에서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가 없는지 등을 살펴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공정위는 이달 초부터 서울시, 경기도 등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지역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합동 실태점검을 벌이고 있다. 가맹본부가 정보공개서에 가맹점 평균 매출액을 부풀리거나, 인테리어 비용을 축소해 기재하는 행위 등이 점검 대상이다.

한편 공정위는 18일 가맹본부의 갑질을 막기 위한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