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버린 스마트폰이 척추를 휘게 만드는 요인으로 꼽혀 주의가 당부된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지하철, 버스, 카페 등 다양한 장소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현대 사회에서 스마트폰은 삶의 일부분으로 일상과 함께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과다 사용과 잘못된 자세에서의 장시간 사용은 자세이상, 척추불균형 등 체형학적 이상을 일으켜 문제가 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 대부분의 자세는 구부정한 모습을 나타낸다. 이러한 자세의 지속은 척추를 휘어지고 비틀어지게 만든다. 척추가 휘어지게 되면 거북이 목, 굽은 어깨, 굽은 등, 골반 비틀어짐, 휜다리 등 체형을 불균형하게 만들어 건강을 해친다.

휜다리·전신체형교정시스템 포스츄어앤파트너스 원장 황상보는 “척추는 몸의 어느 한 곳이 바르지 않으면 보상 작용으로 이와 연결된 다른 부분까지 변하게 만든다”라며, 구부정한 자세로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면 전신을 불균형하게 만들므로 사용시간의 조절, 바른 자세 유지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실제로 스마트폰을 사용하다 보면 뒷목, 어깨, 허리 등이 뻐근함을 느낄 수 있다. 구부정한 자세가 척추를 휘게 만들고 목, 어깨, 골반, 다리까지 불균형해지는 결과를 초래한다. 심한 경우에는 골반이 틀어져 다리길이가 달라지게 되어 걸음을 뒤뚱거리고 걷거나 팔자걸음 등으로 걸음걸이가 불안정해지고 잘 넘어지는 현상까지 나타날 수 있다.

또한, 최근 들어 성장기 학생부터 성인까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척추가 휘어지는 척추측만증 발생 사례가 급증하고 있다. 또한 척추관련 체형불균형의 문제로 고생하는 연령대가 급격히 낮아지고 있는 추세로 더욱 문제이다.

스마트폰을 사용할 때에는 너무 집중하거나 빠져들면 자세는 더욱 구부정해진다. 결국 체형을 틀어지게 만들어 척추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적절한 사용 시간을 정하여 사용하는 자제력을 키워야 하며, 기지개를 펴는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어야 한다. 또한, 스마트폰은 눈높이 또는 10도정도 낮게 보는 것이 좋으며, 어깨와 몸을 수그리지 않는 자세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