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를 나누는 크리스틴 라가르트 국제통화기금 총재와 김융 세계은행 총재. <뉴시스/AP>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신흥국 채권시장 발전을 위해 국제기구의 역할을 강조한 보고서가 발표됐다. 일부 국가를 중심으로 높아지는 양적완화 축소 가능성은 위험요인으로 뽑혔다.

기획재정부는 27일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WB)이 6월 발표한 ‘신흥국 자국통화표시 채권시장의 최근 발전 동향’ 보고서를 요약·소개했다. 2011년 칸 정상회담에서 처음 자국통화표시 채권시장 발전방안을 합의했던 G20은 지난 4월 IMF와 WB에 직접적인 행동지침을 위한 조언을 요청했으며 그 답안으로 이번 보고서가 발간됐다.

발행국의 통화로 표시된 채권을 뜻하는 자국통화표시채권의 발행규모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2016년에 20조달러에 달했던 신흥국의 채무규모 중 자국통화표시채권이 차지하는 비중은 88%였으며 이는 2015년의 84.5%과 비교해도 상당히 높은 증가폭이다. 발전된 자국통화표시 채권시장은 발행국가가 보다 효과적으로 재원을 조달할 수 있게 해주며 일반적으로 금융시장을 안정화시키는 효과도 있다고 평가된다.

◇ 자본유출 야기하는 통화정책 정상화

자극통화표시 채권시장의 성장세에도 불안요소는 존재한다. 우선 2010년대를 지배해왔던 전 세계적 저금리·저성장기조가 변화할 기미를 보이고 있다. 보고서는 금융위기 이후 빠르게 성장한 유로본드의 불안성이 상당히 높다고 경고했다. 각국이 경기성장세를 바탕으로 양적완화정책을 마무리하고 금리를 인상할 경우 자본흐름이 반전될 수 있다. 이는 ‘강한 달러’가 실현될 경우 자본유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며, 특히 거시경제가 불안정한 국가들의 경우 상환을 위한 자금재조달에 실패할 위험이 높다.

높은 외국인투자자비율 또한 자본유출의 위험성을 배가시킨다. 중국과 인도 등 일부 국가를 제외하면 신흥국의 자국통화표시 채권 중 외국인투자자가 보유한 비중은 상당히 높은 편이다. 인도네시아를 필두로 폴란드·말레이시아·멕시코 등의 국가에서는 외국인투자자가 자국통화표시채권의 30% 이상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부양을 위해 주요 선진국들이 양적완화 정책을 시행한 반향으로 높아진 신흥국 채권시장의 외국인투자자 의존도는 금융여건이 변화했을 때 맞을 수 있는 위기수준도 높이는 결과를 낳았다.

반면 외국인투자자의 참여가 지나치게 저조해도 문제가 된다. 이 경우 시장 거래량이 감소해 자금유동성이 위협을 받는다. 주식유통시장의 규모감소와 낮은 채권매매 수익률도 같은 결과를 야기할 수 있다.

◇ 국제기구, 기술지원·채권발행 통해 시장성장 돕는다

보고서는 국제기구가 신흥국 채권시장의 균형성장을 보조할 수 있다고 봤다. IMF와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 국제금융기구들은 신흥국 채권시장의 관리체계를 점검하고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아프리카개발은행은 2015년부터 경제전문지 블룸버그와 함께 아프리카채권지수(ABABI)를 개발·공개해왔다. 해당 지수는 남아프리카공화국·이집트·나이지리아 등 8개 국가의 채권정보를 반영한다. 아시아개발은행은 2010년 한국·중국·일본과 아세안 국가들의 참여로 만들어진 아시아채권시장발전방안(ABMI)을 지원하고 있으며 IMF는 상황조건부 채권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신흥국의 채권발행 다양화를 도왔다.

국제금융기구가 직접 지역통화표시채권을 발행해 시장 성장의 마중물 역할을 맡는 경우도 있다. 세계은행그룹은 브라질·중국·인도 등 32개 신흥국에서 기금을 형성해 자국통화표시채권 발행을 지원하고 있다. 아시아의 발행규모만 110억달러에 달하며 한국 또한 주요 발행국가다.

유동성 리스크 경감에 다자개발은행이 맡을 수 있는 역할도 강조됐다. 몇몇 국가들은 이미 다자개발은행과 신용관계를 쌓고 위기상황에 대비한 완충자본을 형성했다. 이를 통해 자본재조달 실패위험을 줄이고 시장 안정자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설명이다. 또한 다자개발은행을 통한 인프라투자와 신용수준 상승은 투자수요를 유도해 채권시장을 성장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