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민주당 대표가 최고위원회 중간 보좌관에게 긴히 메모를 전달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민주당이 이르면 8월 당내 혁신기구를 출범한다. 혁신기구 위원장에는 최재성 전 의원이 낙점됐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8일 이 같은 내용의 안건을 최고위원회에 보고 했다.

최고위원회를 마치고 취재진과 만난 추미애 대표는 “당의 힘이라는 것은 당원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에 당세 확장, 체질 확장, 체질 강화를 하자는 취지”라며 혁신기구 출범의 배경을 설명했다.

최재성 전 의원을 위원장으로 내정된 것은 지난 총선에서의 역할이 좋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추 대표는 “안철수 의원, 박지원 의원 등 중진급 탈당으로 위기일 때 권리당원 가입을 호소해서 많이 들어오게 했다”며 “외연확대에 철학을 갖고 계신 분으로 (혁신위원장으로) 적임자라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재인 당대표 체제에서 총무본부장을 맡았던 최 전 의원은 민주당 구성원이 “시류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4.13 총선을 앞두고 후보자로 내세울 인재영입을 추진하는 한편, 온라인 당원가입을 통한 외연확대에도 관심을 기울였었다.

8월 출범할 혁신위의 핵심과제는 ‘당원주권 확립’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대선 이후 추 대표를 비롯해 민주당은 ‘100년 정당’을 목표로 당의 체질강화 방안을 모색했었다. ‘100만 권리당원 확보’라는 슬로건과 함께 전국을 돌았던 것도 같은 맥락이다.

혁신위 구성 준비작업을 맡았던 김민석 민주연구원장이 ‘당원주권론자’라는 점도 이 같은 관측에 설득력을 얻는다. 김민석 원장은 기본적으로 당의 의사결정은 당원에 의해 이뤄져야 하며, 당의 공천에 여론조사 등 외부의사가 개입하는 것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김 원장은 과거 <시사위크>와의 인터뷰에서 “당원주권이 확립이 안 되면 정당정치는 계속 흔들릴 수밖에 없다”며 “과거와 달리 권리당원과 진성당원 등 당비를 내는 당원도 많아졌고 의식이 성숙해졌다. 당원들이 대표도 뽑고 대통령 후보도 뽑는 방향으로 가야한다. 모든 당의 혁신은 당원주권을 확립하는데서 시작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당원주권 확립의 연장선상에서 경선룰을 포함한 당헌당규 개정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행 민주당 당헌당규에 따르면, 공직선거 후보자 추천은 권리당원 50% 이하, 권리당원 아닌 유권자의 50% 이상을 반영하도록 돼 있다. 당원주권의 확립과 권리당원의 공천 영향력 확대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게 중론이다. 이와 관련 추 대표는 “(당헌당규 개정) 논의까지 할 수 있으면 좋다”면서도 “어느 방향으로 갈지 결론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