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는 31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드 문제와 관련해 여야 영수회담을 열어줄 것을 제안한다"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박태진 기자] “사드 문제와 관련해 여야 영수회담을 열어줄 것을 제안한다.”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영수회담을 제안했다.

이혜훈 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급(ICBM) 미사일 2차 시험발사를 언급하며 “안보문제야 말로 중대한 사안이고, 대통령도 안보 문제에 있어서 야당에 정보를 공유하겠다고 약속한 적이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북한의 도발과 관련, 정부의 정보력 부재를 지적했다.

그는 “청와대는 발사 사전 징후를 2일 전에 보고받았다고 주장하지만, 사실로 안 보인다”며 “사드 배치를 1년 이상 연기하는 것으로 발표했다가 부랴부랴 뒤집어서 바로 배치한 것은 대북 정보력이 전무하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다. 일본 언론이 대서특필하고 북한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와중에도 우리 합참은 미사일 임박 징후가 없다고 브리핑했다”고 꼬집었다.

앞서 정부는 28일 미군에 제공하기로 한 성주 기지의 전체 부지에 대해 국내법에 따른 ‘일반 환경영향 평가’를 실시한 뒤, 최종 배치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일반환경영향 평가는 소규모 환경영향 평가와 달리 통상 1년가량 소요된다는 점에서 사드 배치 완료는 사실상 내년 하반기로 넘어갈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이날 밤 11시40분께 북한이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하면서 상황이 반전됐다. 청와대는 29일 새벽 1시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고 사드 4기 추가 배치를 발표했다. 하루 전까지만 해도 사드 잔여 발사대 4기는 일반환경평가가 끝난 뒤에 배치한다는 입장이었지만, 북한의 추가 도발로 상황이 엄중해지면서 긴급히 배치하기로 한 것이다.

이 대표는 “정부가 사드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한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라면서도 “문재인 정부도 사드의 필요성을 인정한 것인 만큼 환경영향평가를 과감히 즉각 생략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는 대화로 핵 문제를 푸는 게 허상임을 깨달아야 한다. 베를린 선언을 버리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