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이 전역지원서를 제출했으나, 부부의 공관병 갑질 의혹에 대한 추가 제보가 끊이질 않고 있다. 그는 감사를 통해 모든 의혹을 밝힐 것이라고 전했다. 반성은 하지만 잘못은 없다는 얘기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눈덩이처럼 커졌다. 박찬주 육군 제2작전사령관(대장) 부부의 공관병 갑질 의혹에 대한 추가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 이중에는 공관병의 자살시도까지 있었다. 부인의 갑질과 질책에 스트레스를 참지 못한 공관병이 극단적 선택을 한 것이다. 다행히 참극은 일어나지 않았다. 자살시도 장면을 목격한 부관이 이를 제지하면서 미수로 그쳤다. 사건 이후 공관병은 다른 부대로 전출됐다.

가슴을 쓸어내린 사건이지만, 뒷맛은 씁쓸했다. 공관병이 자살을 결심한 결정적 이유가 박찬주 대장 부인이 지시한 물건을 찾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해당 물건은 부부가 이전 근무지에 두고 온 것으로 나중에 밝혀졌다. 박찬주 대장이 육군참모차장으로 재임할 당시의 일이다. 이를 근거로 군인권센터는 박찬주 대장 부부의 갑질이 적어도 육군참모차장으로 취임한 2014년 10월부터 시작됐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 부인과 ‘공범’… “내 아내는 여단장급”

앞서 군인권센터는 피해자들의 제보를 종합해 박찬주 대장 부인의 갑질 의혹을 폭로했다. 공관병들은 박찬주 대장이 새벽 기도를 가는 오전 6시부터 취침하는 오후 10시까지 총 16시간가량 근무하며 물떠오기, 안방 블라인드 치기, 소파와 바닥에 떨어진 발톱 치우기 등과 같은 잡일을 해왔다. 이를 위해 호출용 전자팔찌도 착용했다. 제때 충전을 하지 못해 부름에 늦으면 “느려터진 굼벵이”라는 폭언과 “한번만 더 늦으면 영창 보내겠다”는 협박을 들어야 했다.

특히 공병관들은 인근 부대에서 복무하는 박찬주 대장의 아들이 휴가를 나오면 모욕감을 더 크게 느꼈다. 아들의 속옷 빨래는 물론 간식까지 챙겨야 했던 것. 간식을 깜빡한 공관병이 부침개를 늦게 해오자 박찬주 대장 부인은 그 부침개를 공관병의 얼굴에 집어던지기도 했다. 조리병의 사정은 더 심했다. 박찬주 대장 부인은 칼을 휘두르며 위협을 가하는가 하면 부모에 대한 욕을 했다. 일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게 그 이유였다.

파문이 일자 박찬주 대장은 “모든 책임은 저에게 있다”며 전역지원서를 제출했다. 이와 함께 “국토방위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장병들에게 미안하다”고 사과의 메시지를 전했다. 표면상 부인의 잘못으로 보인다. 이에 군인권센터는 박찬주 대장 역시 ‘공범’이라고 주장했다. 부인의 질책을 받던 공관병이 스트레스를 참지 못하고 뛰쳐나가자 “내 아내는 여단장급이므로 예의를 갖춰야 한다”고 질책한 사례가 이를 증명했다.

박찬주 대장은 제기된 의혹과 관련한 침묵이 사실 인정이 아닌 자중의 의미로 설명하면서 의혹을 제기한 군인권센터와 갈등이 예상된다. 군인권센터는 박찬주 대장에 대한 고발장을 국방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뉴시스>

뿐만 아니다. 박찬주 대장은 해당 공관병에게 “군기가 빠졌다. 전방에 가서 고생해봐야 여기가 좋은 곳인 줄 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공관병은 최전방 GDP로 일주일간 파견됐다가 다른 부대로 전출됐다. 인사권 남용까지 불거진 셈이다. 이외에도 박찬주 대장은 공관병들에게 자신이 사용하는 미니 골프장에서 골프공 줍는 일을 시켰고, 호출용 전자팔찌도 부인과 함께 사용했다. 물론 본인은 “손님이 방문했을 때 3번만 사용했다”고 해명했다.

◇ “침묵하는 것은 자중이지 인정 아냐”

주목할 부분은 박찬주 대장의 달라진 태도다. 그는 고개를 숙인 다음날인 2일 부하인 제2작전사령부 전병규 정훈공보참모를 통해 “계속되는 군인권센터의 발표에 대해 침묵하는 것은 자중하는 것이지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다”며 사실상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부인하는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군인권센터는 박찬주 대장이 이미 자신의 수하에 있는 공병관들에게 입막음하고 언론플레이를 시작한 것으로 봤다. 국방부 감사에 실효성을 제기한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재 군인권센터는 박찬주 대장의 검찰수사를 주장하며 고발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와 함께 제보자의 진술 제공 방안을 검토 중에 있다. 박찬주 대장의 해명에 ‘열 받은’ 제보자들이 직접 언론에 나서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후폭풍이 거세다. 국방부는 2일 직무감찰과장과 감사관 등 4명을 현지에 보내 해당 사건을 조사한데 이어 3일 박찬주 대장 부인에 대한 조사를 가졌다. “조사 결과에 따라 엄정치 조치할 것”이란 게 국방부 측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