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첫 군 장성 인사를 앞두고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현재 진행 중인 육군 공관병 전수조사 결과에 따라 향후 인사 발표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군 장성들의 물갈이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취임했을 때부터 예고됐던 일이다. 새 정부의 국방개혁 성공을 가늠할 척도이자 군 길들이기 일환으로 해석됐기 때문이다. 그 시기를 앞당긴 것은 박찬주 육군 2작전사령관(대장)이다. 부부 내외의 공관병 갑질 의혹이 확산되면서 여론의 비판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군 인사에 새로운 원칙이 생겼다. 갑질 의혹이 제기된 지휘관은 진급에서 불이익을 준다는 것. 군 당국은 육군 90개소 100여명의 공관병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 중이다. 육군 창군 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 흔들리는 육군… 4성 대장 8명 중 7명 교체 가능성 높아

뿐만 아니다. 장성 인사를 앞두고 교체 폭이 커졌다. 육·해·공 3군 참모총장 등 8명의 대장 가운데 엄현성 해군 참모총장을 제외한 7명 모두에게 ‘자리’를 둘러싼 뒷말이 많다. 엄현성 참모총장은 지난해 9월 임명돼 임기가 1년도 채 지나지 않았다. 같은 시기에 임명된 임호영 연합사 부사령관은 예외다. 그는 알자회 멤버로 알려졌다. 알자회는 육군사관학교 34기부터 43기까지 총 120여명이 활동한 군내 사조직이다. 일각에선 최순실 비선조직의 지원설과 사드 보고 누락 배후설을 제기하기도 한다. 소문의 사실 여부를 떠나 임호영 부사령관으로선 인사에 불리할 수밖에 없다.

여기에 육사 37기도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동생 박지만 EG 회장과 동기생들이다. 대표적 사례가 바로 박찬주 대장이다. 그와 함께 육군 1·3야전사령관 김영식·엄기학 대장도 이름을 올렸다. 교체 대상으로 분류된 7명의 장성 가운데 3명이 이른바 ‘박지만 동기생’인 셈이다. 앞서 이순진 합참의장의 경우 임기를 모두 채운 데 대한 인사조치라 할 수 있다. 그는 2015년 10월 취임했다. 장준규 육군 참모총장의 전역이 점쳐지면서, 차기 합참의장은 정경두 공군 참모총장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공관병에 대한 갑질 의혹으로 형사 입건된 박찬주 대장의 부인이 군 검찰단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했다. 그는 “아들 같다는 마음으로 대했는데 상처를 줘 미안하다”고 말했다. <뉴시스>

주목할 부분은 일명 독사파 인사들의 향방이다. 독사파는 독일 육군사관학교에서 연수·유학한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 라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2010년 국방부 장관에 오른 데 이어 2014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으로 자리를 옮긴 후에도 직간접적으로 군 인사에 관여해왔다는 후문이다. 올해 5월 물러날 때까지 무려 7년여 동안 자기 사람을 군 요직에 앉혔다는 얘기다. 특히 김관진 전 실장은 독사파를 각별히 챙겼다는 게 군 안팎의 공통된 시선이다. 공교롭게도 박찬주 대장이 다시 한 번 등장한다. 그 역시 독사파에 속한다.

박흥렬 전 경호실장과 가까운 인사들도 주목할 만하다. 육사 28기 동기인 김관진 전 실장과 함께 쌍두마차로 불렸던 그다. 이에 못지않게 현역 시절 인연을 맺은 후배를 진급 코스에 앉히기 위해 영향력을 행사해왔다는 얘기가 많다. 따라서 쌍두마차 라인까지 솎아낼 경우 3성 중장급 인사들도 상당수 군을 떠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반대로 이들의 파급 승진도 기대되고 있다. 현재 중장급 군단장은 육사 39기다. 이중 합참의장이 나온다면, 2개 기수를 건너뛰게 된다. 대장으로 진급만 해도 1기 기수를 앞지른다. 후배 기수의 발탁은 물갈이가 보다 자연스러워진다.

물론 물갈이 방식은 달라질 수도 있다. 그동안 육사 출신이 독점해왔던 주요 보직에 일반 출신(3사관학교 및 학군)과 해·공군 출신이 기용될 수 있다는 뜻이다. 차기 합참의장에 정경두 공군 참모총장이 거론되는 이유 중 하나다. 지난 69년간 육군 출신이 독식해온 기무사령관은 사실상 비육군 출신이 배치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육군을 제외한 해·공군과 해병대에서 각 1명씩 총 3명이 청와대에 추천된 것으로 알려졌다. 군 소식통에 따르면, 육군 출신 군 수뇌부와 핵심 간부로는 국방개혁에 한계가 있다는 게 문재인 대통령의 판단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