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서 신원을 확인한 댓글부대 민간인 팀장 30명 가운데 3명이 양지회 소속의 국정원 전직 직원으로 확인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국정원 댓글부대 사건에 대한 검찰의 재수사가 시작됐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에서 사건 당시 댓글부대로 불린 사이버 외곽팀에 대한 조사 결과 자료를 검찰에 넘기고 수사를 의뢰했다. 주목할 부분은 ‘양지회’다. 실체가 분명하지 않았던 국정원의 외곽조직이 수면 위로 올랐다.

JTBC 뉴스룸 15일 보도에 따르면, 국정원은 양지회를 통해 퇴직한 직원들까지 활용하며 댓글부대를 운영했다. 적폐청산 TF에서 신원을 확인한 댓글부대 민간인 팀장 30명 가운데 3명이 국정원 전직 직원으로 확인된 것. 이들 모두 국정원 퇴직자 단체인 양지회 소속으로 알려졌다.

양지회는 ‘음지에서 양지를 지향한다’는 옛 국정원의 표어에서 따온 이름이다. 1990년 8월에 설립했다. 이외 조직의 규모나 활동 내용에 대해 공개된 바가 없다. 홈페이지도 회원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외부인은 접근이 차단됐다. 6년 전 언론 인터뷰에 나섰던 사무총장이 회원수가 7,000여명에 달한다고 밝힌 게 알려진 전부다.

검찰은 국정원이 양지회 회원들로 팀을 꾸려 활동했을 가능성을 열어두고, 양측의 공모 여부에 대해서도 조사할 방침이다. 경우에 따라 국정원 지휘계통으로 수사가 확대될 수도 있다. 앞서 적폐청산 TF는 댓글부대 운영의 최종 책임자로 당시 재임 중이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을 지목하고 있다.

적폐청산 TF는 조만간 원세훈 전 국정원장에게 면담 조사를 요구할 계획이다. 면담에 응하지 않으면, 검찰에 수사 의뢰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