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농장의 계란에서 맹독성 살충제 '피프로닐' 성분 등이 검출되면서 비상이 걸린 가운데 16일 충북 축산위생연구소 연구원들이 도내 산란계 농장에서 수거한 계란의 잔류 농약 검사를 위한 전처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남양주에 이어 강원도 철원과 경기도 양주 산란계 농장에서도 살충제 계란이 추가로 검출되면서 ‘살충제 계란’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정부가 살충제 계란 검출 농장의 소재지를 ‘경기도 양주’가 아닌 ‘경기도 광주’로 잘못 발표했다가 부랴부랴 수정하는 실수를 보여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6일 전국 산란계 농장 1,456곳에 대한 살충제 전수검사 1차 결과를 발표했다. 정부는 지난 15일부터 살충제 계란 전수검사에 들어갔으며, 20만 마리 이상 대규모 농가 47곳을 포함한 총 243곳에 대한 살충제 전수검사 1차 결과를 이날 우선 발표했다.

농림축산식품부 발표에 따르면 강원도 철원에 위치한 5만5,000마리 규모 농장에서 생산한 계란에서 피프로닐이 0.056㎎/㎏ 검출됐다. 국제 기준인 코덱스 기준치(0.02㎎/㎏)도 훨씬 웃돈다.

이와 함께 경기도 양주에 있는 2만3,000마리 규모 농가의 계란에서는 비펜트린이 기준치 0.01㎎/㎏를 초과한 0.07㎎/㎏ 검출됐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들 농장을 제외한 나머지 241곳은 살충제 성분이 검출되지 않아 적합 판정을 받고 이날부터 계란을 정상적으로 유통할 수 있게 됐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고위 당정청 회의를 열고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해 살충제 기준치 초과 여부와 관계없이 모두 폐기할 것”이라며 “늦어도 모레면 문제가 있는 것을 전부 폐기처분하고 나머지는 시중에 전량 유통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농식품부의 이날 조사 결과는 전체 전수검사 대상의 16.7%에 불과하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국 산란계 농장은 14일 현재 1,456곳이다. 1차 전수검사 대상을 제외한 나머지 1,000여곳이 넘는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 결과에서 살충제 성분이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특히 정부가 16일 살충제 계란 검출 농장의 소재지를 발표하는 과정에서 ‘경기도 양주’가 아닌 ‘경기도 광주’로 발표해 급히 수정하는 해프닝도 벌이면서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살충제 계란 파동’과 관련한 대응창구를 국무총리로 일원화하라는 지시를 내렸다.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이낙연 총리에게 전화를 걸어 “이번 건의 주무부처가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로 이원화 돼 중복발표가 되고 있는 상황이니 총리가 범정부적으로 종합관리를 하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전수조사 결과를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해달라”고 지시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