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이완신 롯데홈쇼핑 대표의 어깨가 무거워지고 있다. 내년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윤리 경영 강화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지만 안팎의 상황은 갈수록 녹록지 않아지고 있어서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유통업계의 불공정행위에 대해 대대적인 조사를 예고했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세무조사 부담까지 품게 됐다. 정기 세무조사 성격으로 알려졌지만 이래저래 부담이 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완신 대표는 지난 3월부터 롯데홈쇼핑의 경영 지휘봉을 잡고 있다. 1987년 롯데쇼핑에 입사한 이후 30년간 롯데백화점에서만 근무한 이 대표는 ‘구원투수 격’으로 전격 투입됐다.

롯데홈쇼핑은 2014년 임직원들의 대규모 납품 비리를 시작으로 각종 악재로 몸살을 앓아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사상 최악의 위기를 겪었다. 2015년 채널 재승인 심사과정에서 부정 행위가 드러나 행정 처분을 받는가하면 로비 의혹으로 검찰의 고강도 수사를 받았다.

◇ 공정위, 홈쇼핑업계 내년 고강도 조사 예고

롯데홈쇼핑은 재승인 심사 당시 납품비리로 형사처벌을 받은 임직원의 범죄 사실을 축소한 허위서류를 제출한 사실이 적발돼 6개월 간 프라임타임 영업 정지 처분을 받았다. 이후 효력 정지 가처분신청과 행정소송을 제기해 가까스로 ‘방송 중단’ 사태는 막았다. 재판부의 판결이 있기 전까지 영업정지 처분은 보류됐다.

하지만 재판 결과와 무관하게 롯데홈쇼핑은 내년 또 다시 기로에 서게 됐다. 내년 5월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2015년 미래창조과학부는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 등을 조건으로 통상 5년이던 재승인 유효기간을 3년으로 단축해 롯데홈쇼핑에 조건부 재승인을 내줬다. 해당 사업권 기한이 내년이면 만료가 되는 셈이다.

이에 이 대표는 취임 후 무엇보다 윤리경영 강화에 공을 들여왔다. 취임 직후 법무와 감사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대표이사 직속의 ‘준법지원부문’을 신설한 데 이어 대대적인 파트너 지원 방안도 발표했다. 지원책 방안에는 ▲동반성장펀드 1,000억원에서 2,000억원으로 확대 ▲무이자 대출 100억원 지원 ▲신상품 3회 방송 보장 ▲재고소진 TV프로그램 정규 편성 등이 담겼다.

이같는 노력에도 재승인 허들을 넘기가 녹록지는 않을 것이라는 우려도 제기된다. 공정위가 내년부터 홈쇼핑 업계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고강도 조사에 나설 것이라고 예고해서다.

◇ 심사 앞둔 롯데홈쇼핑 '가시방석'

김상조 공정위거래위원장은 10일 열린 ‘대형유통업체와 중소 납품업체간 거래관행 개선방안’ 사전 브리핑에서 “내년에는 TV홈쇼핑과 SSM의 거래 실태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정위는 2015년 고강도 실태 조사를 통해 롯데홈쇼핑를 비롯한 홈쇼핑사 6곳의 갑질 혐의를 대거 적발해 총 144억여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또 다시 불공정행위가 드러난다면 롯데홈쇼핑의 재승인 심사에도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롯데홈쇼핑 본사. <뉴시스>

이에 롯데홈쇼핑 내에서는 벌써부터 긴장감이 흐르는 분위기다. 롯데홈쇼핑은 올해 말까지 심사당국에 재승인과 관련된 1차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제출할 예정이다. 롯데홈쇼핑 관계자는 “이래저래 (상황이) 부담이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진정성 있게 준비하고 있다”며 “최선을 다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재승인 이슈 외에도 최근 롯데홈쇼핑에겐 또 다른 부담도 생겼다. 국세청이 롯데홈쇼핑을 상대로 세무조사에 착수했기 때문이다. 5년마다 한번씩 실시되는 정기 세무조사 차원이라고 하지만 세무조사는 그 자체로 기업에게 부담스런 사안이다. 특히 새 정부가 대기업의 탈세 행위에 대해 엄정 처벌 기조를 보이고 있는 만큼 이전보다 세밀한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