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건국일 시기'에 대해 이념 공방을 벌이고 있다. 추미애(사진 왼쪽) 민주당 대표는 '1948년 건국절'에 대해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를 외면한 역사 왜곡이자 축소"라고 비판했고, 홍준표(사진 오른쪽) 한국당 대표가 '1919년 건국일' 주장을 두고 "북한을 의식한 발언"이라고 반박하면서 이념 논쟁으로 번진 모양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1919년 대한민국 건국일’ 발언에 대해 여야가 정치적 공방을 벌이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자유한국당에 대해 “쿠데타 세력의 후예라는 것을 자인했다”고 비난했고, 이에 맞서 한국당은 “문재인 정부가 북한을 의식하고 있다”며 맞받아 치면서 이념 논쟁으로 치닫고 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자랑스러운 항일 독립운동의 역사를 외면했다. 광복절을 건국절로 바꾸려 했고, 역사 국정교과서를 통해 1948년 건국절을 기정사실화, 공식화하려고 했다”며 “이는 역사 왜곡이자 축소"라고 비판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도 “한국당이 대통령 발언을 비난한 것은 임시정부 법통을 부정하는 위헌적 주장일 뿐 아니라 쿠데타 세력의 후예이고 항일투쟁을 폄훼하는 세력이라고 자인하는 것”이라며 “부질없는 건국절 논란 등을 반복하지 말라”고 한국당에 경고했다. 그러면서 그는 “임시정부의 법통 계승이 부정당했던 때는 5·16군사쿠테타를 일으켜 집권한 박정희 쿠데타 세력과 그 후예들인 군사독재가 집권을 하던 때였고 이명박·박근혜 정부 지난 9년간이었다”고 꼬집었다.

임동호 최고위원 역시 ‘1948년 건국절’ 주장에 대해 “친일행위의 불가피성을 설명하려는 꼼수”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1919년 독립선언을 했고 이를 바탕으로 임시정부를 수립했다. 대한민국의 헌법 전문에도 ‘임시정부의 법통을 계승한다’고 명시하고 있다”면서 이 같이 지적했다.

◇ 한국당, ’쿠데타 세력 후예’ 비판에 발끈

민주당이 한국당을 향해 ‘쿠데타 세력의 후예’라고 낙인 찍은 것을 두고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좌파진영이 1919년 상해 임시정부를 처음 만들었을 때를 건국일로 보는 것은 북한을 의식하기 때문이다”고 색깔론으로 반박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3선의원 연석회의’에서 “(1919년 건국론은 1948년 남한 단독정부 수립이라는) 정통성을 부인하자는 것이고, 1919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남북한의 정통성 싸움을 피해가자는 것”이라면서 이 같이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영토, 주권, 국민이 나라의 3대 요소이다. 1919년 상해 임시정부가 이 요건을 충족할 상황인가에 대해 다시 되돌아봐야 한다”며 “좌파진영과 이 정부는 1948년 8월 15일 단독정부 수립을 부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류석춘 혁신위원장도 전날(15일)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이 1948년에 건국된 것은 논란의 여지가 없는 사실”며 “1919년 상해 임시정부는 1948년 건국을 이루는 정신적 출발점이었다. 헌법 전문에서 나오는 법통을 이어받았다는 것은 그런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 본인도 취임식 할 때 대한민국 ‘19대’ 대통령이라고 하지 않았나. 19대 대통령을 역사적으로 올라가면 1대, 초대 대통령은 이승만이라는 것이다. 건국 초대 대통령 이승만을 인정하면서 1919년을 건국이라 얘기하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말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건국일은 역사학적으로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사안”이라며 “대통령이 이 사안을 규정한다고 해서 역사가 되는 것은 아니다. 대통령 스스로 ‘정부가 역사를 만들 수 없다’면서 국정교과서 폐지를 주장했는데 어떤 생각을 가지고 이런 행동을 하시는지 정말 정신을 차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처럼 민주당과 한국당이 건국일을 두고 날선 비판을 하고 있다. 무엇보다 정치적 적통성과 연관된 부분이어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한치의 양보없이 계속해서 날선 비판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