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회 위원장은 17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여론조작 사건 배후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도 예외일 수 없다”고 검찰 수사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범계 위원장은 이날 평화방송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 인터뷰에서 “이 전 대통령이 3년 동안 대규모로 정권의 명운을 걸다시피 여론조작에 관심을 기울였고 추진한 것 아니냐는 여러 방증들이 나오면서 이 전 대통령의 연루가 과연 없다고 할 수 있겠느냐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적폐청산위의 입장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지금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가 보는 것은 전체 중의 일부분 이제 시작을 한 것”이라며 “앞으로 속속들이 조사결과들이 드러날 것이고 검찰의 수사는 별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향후 수사대상의 확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박 위원장은 국정원 여론조작 사건 외에도 MBC사태를 비롯한 공영방송 지배구조 문제에도 위원회 차원에서 접근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소관 상임위원회 간사인 신경민 의원을 중심으로 방송정상화, 방송의 공정성·공공성·민주화를 해야 된다는 공익적 차원에서 적폐청산위에서 방송사태를 다룰 예정”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은 적폐청산위의 활동기한을 묻자 “적폐가 완전히 청산되는 날까지”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저희들이 보는 문제의식은 권력기관 개혁, 여러 부처에서 국정농단이 가능했던 제도적·문화적 문제점인데 그런 것들이 이번 정기국회 한 큐로 정리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울림이 크지 않더라도 묵묵하고 진중하게 일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