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1위에 ‘고마워요 문재인’이 등장했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국내 주요 포털사이트들은 ‘실시간검색어(실검)’를 통해 현재 가장 큰 이슈가 무엇인지 정보를 제공한다. 여기엔 논란에 휩싸인 인물이나 열애설이 제기된 연예인, 결과 발표에 나선 대규모 시험 등이 단골로 오르곤 한다.

17일 오전, 각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 1위엔 ‘고마워요 문재인’이 올랐다. ‘문재인’, ‘문재인 대통령’ 등이 오른 적은 있지만, ‘고마워요 문재인’은 처음이다. 이전에 실시간검색어 1위에 오른 다른 인물들 중에서도 ‘고마워요’가 함께 붙은 극히 드물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4년 ‘고마워요 소방관’이 있었다. ‘개그콘서트’ 코너에서 개그맨 이상훈이 소방관들의 노고에 대해 고마움을 전하자는 취지로 “‘고마워요 소방관’을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 1위에 올려드리자”고 호소했고, 이는 현실로 이어졌다. 이에 각 소방서 SNS 계정이 감사의 뜻을 전하는 등 훈훈함이 이어진 바 있다.

이날 실시간검색어 1위를 차지한 ‘고마워요 문재인’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취임 100일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특별한 선물을 안겨준 것이다. 그동안 대통령은 물론 정치인에 대해 이 같은 이벤트가 펼쳐진 적은 없었다는 점에서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불과 수개월 전, 포털사이트에 실시간검색어에는 ‘박근혜 탄핵’, ‘박근혜 하야’ 등이 자주 오르내린 바 있다. 확연히 달라진 포털사이트 실시간검색어가 격세지감을 느끼게 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