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내각 및 비서진 인선에 대해 “역대 정권을 통틀어서 가장 균형인사, 또 탕평인사, 통합적인 인사라고 긍정적인 평가를 국민들이 내려주고 계신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했다.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보은인사라는 지적도 있다’는 기자의 질문에 “대통령의 입장에서는 국정철학을 함께 하는 분들로 정부를 구성하고자 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이 시대의 과제가 보수·진보를 뛰어넘는 국민통합, 또 네 편 내 편 이렇게 편 가르는 정치를 종식하는 통합의 정치가 대단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참여정부 때 함께 해왔던 그리고 2012년 대선 때부터 함께 해왔던 많은 동지들이 있지만 그 분들을 발탁하는 것은 소수에 그치고 과거정부에서 중용되었던 사람이라 할지라도 능력이 있다면 과거를 묻지 않고, 그리고 또 경선과정에서 다른 캠프에 몸담았던 분들도 다함께 하는 정부를 구성했다”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앞으로 끝날 때까지 그런 자세로 나아가겠다. 지역탕평, 국민통합, 이런 인사의 기조를 끝까지 지켜나갈 것을 약속드리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