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당대당 통합 대신 '정책공조'의 길을 걷고 있다. 양당은 17일,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관련 공동 기자간담회를 개최하는가 하면 '살충제 계란' 파문에 대해 같은 입장을 견지하기도 했다. 사진은 17일 오전 국회에서 국민의당 김동철(오른쪽)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에 앞서 악수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각종 정책 현안에 대해 공조하고 있다. 양당은 여의도 정가에서 흘러나오는 통합설은 부정하면서, 공조가 가능한 현안에 한해 목소리를 함께 낸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양당은 소수야당으로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사이에서 캐스팅보트로 활약해 지지율 제고까지 노린다는 계산이다.

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17일,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가 사퇴하지 않으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인준안에 협조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기자회견 직후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사퇴 입장을 공동성명으로 발표한 이유에 대해 “(공조에 대한 구두합의가) 포함된다. 한국당과 협조할 수는 없고, 바른정당과 이 문제의 심각성을 국민들에게 말씀드리고 싶어 공동 기자간담회를 하게 됐다”면서 양당간 정책공조 의지를 표명했다.

이와 함께 양당은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해 같은날 각각 기자회견과 기자간담회를 열고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자진사퇴·공장형 밀집식 사육체제 및 친환경 농산물 인증제도 개선 등에 대해 한목소리를 냈다. 김세연 바른정당 정책위의장은 이날 기자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입장이 같으면 논의가 쉽게 될 것으로 본다. (살충제 계란 문제는) 국민들 안전 문제니까 빨리 조처하도록 할 것”이라고 공조 가능성을 내비치기도 했다.

이외에도 양당은 문재인 정부의 안보 정책에 대해 우려하며 ‘안보 영수회담’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제안하기도 했다.

양당의 이 같은 행보와 관련해 야권 관계자는 17일 <시사위크>와의 만남에서 “다양한 정책 현안에 대한 입장은 거대 정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선점하는 경향이 있어 공조가 가능한 사안이 있으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연대해 캐스팅보트 역할하는 게 국회 내 소수정당이 살아남는 방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