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사위는 17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청문실시계획서를 통과시키려고 했으나 야당의 반발로 무산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8일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야당의 지명철회 및 자진사퇴 요구에 대해 “여성이고 진보적 성향이 확연한 이 후보자에 대한 흠집 내기”라고 일갈했다.

박범계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회의 모두발언에서 “야당들이 일제히 마치 마녀사냥을 하듯이 변호사로서, 민간인 신분으로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표현의 자유, 사상의 자유, 양심의 자유, 정치적 활동의 자유와 관련된 (이 후보자의) 소신 있는 행동에 대해서 문제를 삼기 시작했다”며 비판했다.

박 최고위원은 “지금 우리 헌법재판소에는 여성 헌법재판관이 단 한 분도 없다. 이정미 전 헌법재판소장 대행께서 지난번 박근혜 대통령 탄핵 결정 당시 얼마나 국민으로부터 찬사와 환호를 받았느냐”며 “지금은 여성 재판관이 한 분도 없다. 진보성향이라고 할 수 있는 재판관은 소장 임명대기 중인 김이수 대행 외에는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법원에는 14명 대법관 중 단 2명의 여성 대법관만 있다는 게 대한민국 헌법 기관의 현실이다”며 “민주당이 영입인사로 발표했다고 해서 그분의 자격이 탈락되는 것인가. 세상에 이런 일이 어디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최고위원은 “민주당은 중도와 진보를 아우르는 범 정당이다. 수권정당이다. 그래서 좋은 재목과 인재가 있으면 삼고초려해서라도 영입하려고 노력했다”고 덧붙였다.

박 최고위원은 “이 후보자는 민간인으로서 본인의 사상과 생각을 자유롭게 발언하고 선언했을 뿐”이라며 “보수는 가만 있어도 되지만 진보는 바르게 행동해야 진보가 된다. (야당의 이 후보자 사퇴 요구에) 국민의당이 가세했다는 점에서 실망이 보통 큰 게 아니다”고 했다.

그러면서 “다음 주 월요일(21일)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실시계획서가 통과되고 청문회가 열려서 과연 이분이 헌법재판관으로서 자격이 있는지 한번 따져보고 이분의 발언과 소신도 들어보는 그런 장이 만들어지길 기대한다”고 야당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