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당 김동철(오른쪽) 원내대표와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관련 기자간담회를 열고 대화를 나누고 있다.<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내년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권이 바빠졌다. 특히 신생정당으로서 ‘중도’를 표방하고 있는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선거 연대’도 거론해가며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물밑 작업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양당 모두 대선패배 후 치르는 첫 선거인만큼 어느 정도의 성과를 거둬야 정치적 입지를 공고히 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는 18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에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8주기 추도식의 묘역 참배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정당은 선거에 이기기 위해서 있는 것”이라며 “지금 우리 국민의당이 죽느냐 사느냐 하는 절체절명의 순간인데 바른정당, 그 어떤 정당과도 (지방)선거의 승리를 위해 연합·연대할 수 있다는 넓은 마음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당내 논의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그런 논의는 없었다”며 “지난 대선 이래 간헐적으로 의원들 사이에서나 당에서도 이런 논의에 대한 숙의가 있었기 때문에 다시 한 번 상기 시키고 또 당에서 여러 의견을 집합시키고자 하는 제한적인 차원”이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실제로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간의 선거 연대 전략은 영남권을 중심으로 활발히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호남에 지역적 기반을 두고 있는 국민의당이 비교적 자유롭게 보수성향의 바른정당과 연대를 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영남권의 한 국민의당 지역위원장은 “중앙당 차원에서 바른정당과 연대하자는 이야기를 직접적으로는 못하더라도 (선거) 때가 되면 지역 선거구 별로 ‘알아서 연대하라’는 분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지방선거 정국에서 후보단일화 방식의 국민의당-바른정당 연대가 진행될 가능성이 높다.

경기도의회에는 이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연대해 만든 교섭단체인 ‘국민바른연합’이 있다. 바른정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는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경기도의 경우에는 국민의당과 정책적으로 다른게 없다보니 연대가 가능하다”며 “선거에 이기기 위한 이합집산은 국민들이 용납을 안 하고 안보, 경제 정책에 있어서 같은 곳을 쳐다보고 있구나 하는 공동의 인식이 된다면 그건 해 볼만 하다”고 국민의당과의 연대를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전날(17일)에는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공동 기자간담회를 열기도 했다.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지명철회를 요구하는 내용이었다. 자유한국당도 이 후보자의 지명철회를 요구하고 있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만 ‘공동전선’을 형성한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념적으로 판이한 한국당과는 협조할 수 없고 해서 바른정당과 공동으로 이 문제 심각성을 국민들께 말씀드리고 싶었다”고 했다.

양당의 연대 작업은 오는 27일 국민의당 전당대회에서 어느 후보가 신임 당 대표가 되느냐에 따라서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성향이 가까운 정동영 의원이 당 대표가 될 경우 민주당과 합당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지만 당내에서는 이 같은 관측에 부정적이다. 국민의당의 호남계 한 의원은 “호남후보라고 해도 당 대표가 되면 당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들을 수밖에 없다. 우리는 야당인만큼 민주당과 각을 세워야 존재감이 선다. 민주당과 합당한다는 것은 지금으로선 근거가 없는 얘기”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