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른바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 “잘못된 것은 도려낸다는 각오로 임해 달라”며 농축산물의 안전에 대한 재정비를 주문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른바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 정부를 속이는 계란 농가에 대해 엄정대처를 지시했다. “절대대수 국민의 먹을 것을 가지고 장난치는 사람은 용서해선 안 된다”는 생각에서다. 그는 정부세종청사 농림수산식품부를 방문해 이같이 밝히며 “농축산물 생산단계부터 국민의 식품 안전을 위협하는 요소가 있을 수 있는데, 이번에 완전히 뿌리 뽑아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이낙연 총리는 직원들의 책임의식을 당부했다. “친환경 인증 해썹(HACCP) 마저도 믿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는 데 뼈아팠고, “정부행정의 신뢰 손상이 살충제 파동보다 더 큰 상처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완벽한 재정비”의 필요성을 느꼈다. 그는 “잘못된 것은 도려낸다는 각오로 임해 달라”고 말했다.

앞서 이낙연 총리는 충북 청주시 오송읍에 있는 식약처 살충제 달걀 긴급대책 상황실을 찾아 후속조치 및 계란의 유통 상황을 보고받았다. 이후엔 세종시에 위치한 대형 마트를 방문해 계란을 판매하는 직원과 구입하는 소비자 등을 만나 건의사항을 청취했다. 그는 “이번 파동이 식품안전국가로 가는데 오히려 큰 출발이 된 사건으로 훗날 평가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