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일 살충제 계란 파동이 이어지고 있는 20일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이 계란을 살펴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소현 기자] 지난 18일, 정부가 국내산 계란 살충제 검출 관련 전수조사한 결과 49개 농장이 부적합으로 판정된 가운데 이 중 3곳의 난각코드가 잘못 표기돼 수정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정부의 전수검사에 대한 불신은 물론, 소비자들의 불안감도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 정부, 부적합 계란 발표과정서 ‘우왕좌왕’… 소비자 불신 키워 

18일 정부는 국내산 계란 살충제 검출 관련 국내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 결과, 총 1,239농장 중 1,190개 농장이 적합, 49개 농장이 부적합으로 판정됐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8월 15일 0시부터 전국의 모든 산란계 농장의 계란 출하를 중지시키고, 이날부터 산란계 농장에 대해 전수 검사를 개시하여 8월 18일 오전 9시에 완료했다.

적합 판정을 받은 1,190개 농장은 전체 공급물량의 95.7% 규모로, 시중유통을 허용한 상태다.

부적합 49개 농장은 일반 농장(전체 556개) 18개, 친환경 농장(683개) 31개로 나타났으며, 부적합 49개 농장에서 검출된 살충제 성분은 피프로닐(8농장), 비펜트린(37), 플루페녹수론(2), 에톡사졸(1), 피리다벤(1) 등 5개 성분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부적합 농장의 계란에 대해서는 전량 회수 및 폐기조치하고, 향후 2주 간격으로 추가 검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더불어 부적합 농장주에 대해서는 축산물위생관리법 등 관련법령에 따라 위반사항에 대해 엄중하게 조치할 계획이다.

계란중 살충제 부적합 세부내역 (49개 농가, 8.18일 09시 기준 / 농림축산식품부)

문제는 정부의 전수검사가 끝났지만 국민들의 불안과 불신은 쉽사리 해소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앞서 정부는 국내 산란계 농장에 대한 전수검사 과정에서 살충제 계란 검출 농장의 소재지를 ‘경기도 양주’가 아닌 ‘경기도 광주’로 잘못 발표했다가 부랴부랴 수정하는 실수를 보여 불안감을 키웠다.

여기에 살충제에 노출된 산란계 농가의 ‘난각번호’를 공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해 발표된 난각번호가 수정되는 혼란이 빚어졌다. ‘난각번호’는 소비자가 살충제 계란을 구분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계란 껍데기에 적힌 생산자명과 번호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살충제 부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 49곳 중 3곳의 난각코드를 정정해 발표했는데, 충남 아산시 신청면에 소재한 ‘송O호’ 농가의 계란껍질에 표시하는 식별번호인 난각코드를 ‘11무연’에서 ‘11덕연’으로 정정했고, 경북 칠곡에서 생산된 부적합 계란 난각번호도 ‘14해찬’이었지만 실제로는 ‘14혜찬’인 사실이 밝혀져 정정해 발표했다. 지난 19일에는 당초 ‘나선준영’으로 발표했던 농가명을 ‘나성준영’으로 정정했다. 이에 따라 난각코드도 당초 ‘13나선준영’에서 ‘13나성준영’으로 정정했다.

이밖에도 농약 검출이 된 것으로 공개된 곳 중 난각코드가 규칙에 맞지 않는 곳이 있거나, 심지어 난각코드 자체가 없는 곳도 확인됐다. 그동안 정부의 난각코드 관리가 엉망이었음을 드러냈다는 지적이다.

사정이 이쯤되면서 소비자들은 전수검사가 졸속으로 진행된 것 아니냐며 신뢰성을 의심하고 있다. 정부의 전수검사 결과 적합 판정을 받은 농가의 계란이 시중유통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소비자들의 불안은 쉽게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살충제 계란’의 인체 위해평가 결과와 부적합 판정 계란 수거·폐기 현황을 21일 오후 발표한다. 식약처는 농가에서 검출된 살충제 용량과 한국인의 연령별 계란 섭취량 등을 고려해 실제 인체에 얼마나 영향을 끼칠 수 있는지를 평가 중이다.

농식품부와 식약처는 현재 420개 농장에서 지방자치단체의 일반 농장 전수검사 당시 검사 항목에서 빠진 일부 살충제 성분에 대해 보완조사를 하고 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20일 오전 9시 기준 194개 농가(전체의 46%)에 대한 검사가 완료되었으며, 194개 농가는 부적합 사례가 없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