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산국회에 참석한 이낙연 국무총리가 생각에 잠겨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21일 이낙연 총리가 개헌 관련 발언으로 뭇매를 맞았다. 개헌을 통해 청와대와 국회를 세종시로 옮기는 수도이전에 대해 ‘다수의 국민의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고 발언한 것이 단초가 됐다. 논란이 커지자 이낙연 총리는 물론이고 청와대도 진화에 나섰다.

총리실은 입장문을 통해 “청와대·국회의 세종시 이전에 대해 국민이 많이 동의하지 않으실 것 같다는 걱정의 취지가 담긴 것”이라고 해명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도 “과거 행정수도이전을 돌아보면 국민적 합의를 통한 개헌이 어려웠다는 일반적 취지에서 걱정한 것”이라며 “(대통령의 뜻과) 반대되는 것이 전혀 아니다”고 설명했다.

앞서 이낙연 총리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헌법재판소에서도 관습헌법이라고 했다”면서 “국민 마음속에 행정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말했었다.

이를 두고 세종시와 충청권 단체들이 강하게 반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개헌 논의를 왜곡시킬 수 있는 부적절한 표현”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첫 책임 총리인 이 총리가 행정수도 개헌을 위해 앞장서도 모자랄 판에 논의 자체를 포기하는 듯한 발언을 한 것은 직무유기에 다름없다”고 비난했다.

세종시도 입장문을 통해 “행정수도 완성은 대통령 공약인 만큼 정부가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세종시는 “총리실이 자칫 행정수도 완성에 부정적으로 비칠 수 있는 이 총리 발언 의도를 명백히 밝힌 건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개헌을 통한 행정수도 완성에 정권의 명운을 걸고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행정안전부 등 정부부처의 세종시 이전과 국회분원 설치, 청와대 집무실 설치 등을 약속했었다. 이는 문 대통령의 ‘지방분권 개헌론’과 맞물려 힘을 얻었다. 그러나 이 총리가 부정적인 취지로 발언하면서, 대통령과 총리가 이견이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