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 운영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정우택 위원장이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회 운영위원회는 22일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야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5대 인사 배제 원칙’을 따져 묻겠다며 출석을 요구한 조국 민정수석은 출석하지 않았다.

운영위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업무보고에 앞서 조국 민정수석의 불출석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졌다.

김선동 자유한국당 의원은 “새 정부 출범 100일 기간 중 국민들이 가장 많이 걱정하고 참담하게 바라보셨던 것이 인사 참사 문제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100일 동안 인사 부실 검증시스템이 없었는지를 제대로 진단하고 향후 이런 일이 없어야 되겠다는 차원에서 민정수석과 인사수석 두 분의 출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그런데 민정수석께서는 불출석 사유서를 통해 출석을 안 하는 것으로 돼있다. 법적으로 민감하거나 정무적으로 민감한 상황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집권 초 그런 상황도 아닌데 인사 문제에 대해 나와서 해명하는 게 적절하다고 생각한다”며 “민정수석의 불출석에 유감을 표시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사 참사인지 아닌지는 국민이 평가할 부분”이라고 일축한 뒤 “그리고 이전 정부에서 민정수석이 한 번도 출석 요구에 응한 적이 없다. 참여정부에서도 인사문제를 갖고 (민정수석이) 나온 사례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오늘 대통령비서실장, 정무수석, 인사수석이 다 왔다는 점을 감안해서 민정수석 불출석을 양해해달라”고 당부했다.

권은희 국민의당 의원은 “민정수석 출석과 관련해서 관례에 따라 양해를 해달라는 말씀을 해주셨는데 여당이 야당이었을 때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불출석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가지셨는지 되새겨보길 바란다”며 “새 정부가 전 정부를 행동기준으로 정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 정부여당의 사고 전환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민정수석 출석 문제는 각당 운영위 간사님들과 논의를 해서 그렇게 양해해주셨다는 점을 말씀드린다”면서 “민정의 일반 업무 관련이 아니고 지난번 국정농단 같은 국회에 책임 있게 민정수석이 출석해야할 사안이 있다면 국회 논의를 통해서 국회의 의견을 존중하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