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69억원 규모 ‘검단 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수주
환경부 국산신기술로 검증 받은 ‘HDF Process’ 특허기술 적용

검단 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조감도

[시사위크=강준혁 기자] 한화건설(대표이사 최광호)이 1,069억원 규모의 ‘검단 하수처리장 증설공사’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됐다. 수처리분야 국내 최초 환경부 국산신기술인 ‘HDF Process(한화 유로변경형 질소•인 고도처리기술)’ 특허기술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단 하수처리장 증설공사’는 인천 서구 오류동 1540-1에 위치한 기존 검단 하수처리장에 하루 6만9,00톤 규모의 하수처리시설을 증설하고 5.4km 규모의 유입관로 등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약 1년여만에 발주된 1,000억원 이상의 환경분야 대형 턴키 사업으로 업계의 관심을 끌었다.

인천도시공사가 발주한 해당 사업에서 22일 실시설계 적격자로 선정된 한화건설은 컨소시엄의 주간사로 56%의 지분을 갖고 경화건설, 풍창건설, 브니엘네이처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한화건설은 이번 수주전에서 수처리분야 국내 최초 환경부 국산신기술인 ‘HDF Process (한화 유로변경형 질소•인 고도처리기술)’ 특허기술을 적용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HDF Process는 하수의 오염물질인 유기물과 질소, 인 등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특히 유량변동과 오염농도 변화에 안정적이고 자동제어 기술로 경제성까지 갖춘 하수고도처리 기술이다.

인천시는 이번 증설사업을 통해 인천 검단신도시 택지지구 개발 및 인근지역 인구 유입으로 인해 증가된 하수의 통합처리를 추진한다. 또한 방류하천의 수질개선과 주민 보건환경의 개선, 지역경제의 활성화 등을 기대하고 있다.

한화건설 정인철 토목환경사업본부장은 “한화건설은 ‘영등포 아리수 정수센터’ 등 전국에 12개의 정수, 하수처리시설을 성공적으로 건설 및 운영 중인 환경사업의 강자로, 이번 수주를 통해 수처리 분야의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인증 받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한화건설은 작년 총인처리 일체형 PRO-MBR Process(전응집 기반 응집 제어시스템을 이용한 MBR 하수고도처리기술)에 대한 환경신기술(인증 제 510호, 검증 204호) 인증을 받는 등 환경분야에서 꾸준한 연구개발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HTM Water System (2단 침지형 막여과조를 이용한 고도정수처리장치), DF – MBR (국산분리막을 이용한 슬러지 감량형 하수고도처리기술), IT기반 지능형 상수도 시스템 등 각종 환경신기술과 특허기술을 보유해 수처리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