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안철수(오른쪽) 대표가 30일 오전 경기 양평군 강상면 코바코연수원에서 열린 2017 정기국회 대비 의원 워크숍에 참석해 김동철 원내대표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국민의당이 정기국회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담금질에 나섰다. 정당 지지율 5%대에 머물러 있는 국민의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존재감을 확실히 드러내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안철수 대표도 첫 취임 일성으로 ‘강한 야당’을 내걸고 더불어민주당과의 차별성을 부각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30일 양평 코바코연수원에서 ‘2017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을 개최했다. 안철수 대표 체제가 들어선 이후 처음으로 갖는 당 차원의 행사다. 워크숍을 통해 정기국회 및 국정감사를 대비한 원내전략을 세우고 이를 토대로 문재인 정부 정책에 대한 문제점 및 대안을 제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안철수 대표는 워크숍 개회사에서 “다당제라는 ‘뉴노멀’이 형성된 지금 국민의당이 시대의 방향타를 쥐고 있다. 국회 결정권을 가진 우리가 단순한 캐스팅 보트를 넘어 리딩파티로 우뚝서야 한다”며 “특히 정부·여당이 복지와 증세에 집중하는 사이 혁신과 성장, 경제와 미래의 영역이 실종되고 있다. 우리가 유능한 경제정당으로서 공백을 메우고 미래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철 원내대표는 이날 워크숍 직전에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는 이번 정기국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무책임한 정부정책과 외교안보 정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대안을 만들어내겠다”며 “국민의당은 작년 국정감사에서 훌륭한 성과를 거뒀다. 일하는 정당, 정책정당, 국정 선도정당의 면모를 보여드리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국민의당은 이날 워크숍에서 배포한 ‘정기국회 및 국정감사 주요 현안과 운영전략’ 자료집에서 정치, 외교·통일·안보, 경제, 교육·문화·사회 등 각 4개 분야 전략을 제시했다.

특히 정치분야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의 ‘적폐청산 개혁’ 기조를 겨냥해 ‘정부 여당의 이익을 위한 개혁’이라며 국익을 위한 개혁에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박근혜 정부 캐비닛 문건을 둘러싼 논란을 해소하기 위한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정비와 함께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도 추진한다.

경제분야에서는 복지정책에 따른 현실적 재원마련 방안을 마련해 ‘중부담-중복지’ 국가로 향하는 기틀을 마련한다는 부분에 방점을 찍었다. 이외에도 4차산업혁명 시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지원, 미래산업육성을 통한 청년 일자리 창출 등을 제시했다. 일감몰아주기 규제 강화, 프랜차이즈 갑질 방지를 위한 ‘호식이치킨방지법’, 부동산시장 대책 보완을 위한 후분양제 의무화와 환매주택 공급 추진 등도 입법과제로 꼽았다.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내년 지방선거를 성공적으로 치르기 위해 당 안팎 체제도 정비할 계획이다. 특히 지난 대선 과정에서의 ‘제보조작’ 사건과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중앙당과 시·도당의 소통을 강화하고 ‘시스템 정당’으로서의 면모도 구축할 예정이다.

박주원 최고위원은 이날 “‘1여 3야’의 구도 속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우세가 전망되는 2018년 6·13 지방선거는 국민의당의 기회이자 위기”라며 “당의 힘을 키우고, 대한민국의 야당으로서 국민의당이 새롭게 자리매김 하기 위하여 안 대표를 주축으로 당이 다시 화합하고 단결해서 우리 주변의 변화와 위기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