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원식 원내대표는 정기국회를 앞두고 “100대 국정과제야말로 촛불혁명의 제도적 완성을 위한 밑거름이다. 입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9월 정기국회 개회를 하루 앞둔 31일 30여개의 시민사회단체들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인 ‘적폐청산’에 대한 국회의 협조를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개혁입법의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된다”며 국회의 역할을 당부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도 이 자리에 참석해 정기국회에서의 입법 처리를 약속했다.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정치개혁공동행동·4·16가족협의회·사드한국배치저지전국행동 등 30여개의 시민사회단체들은 이날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촛불시민혁명 이후 국회의 역할’ 토론회를 공동으로 주최했다. 보수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을 제외한 민주당·국민의당·정의당 원내대표단은 토론회 후원자 목록에 이름을 올렸다.

박석운 퇴진행동 기록기념위원회 공동대표는 토론회 인사말에서 “입법기관인 국회는 정파적 이해관계에 매몰됐는지 연이은 임시국회에서도 촛불과제인 적폐청산과 개혁입법과제 처리에 거의 힘을 못 쓰고 있는 형편”이라며 “만일 이번 정기국회에서도 촛불과제 논의와 해결에 집중하지 않는 상태가 계속 된다면 국민의 비난과 원성이 국회로 향할 수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 시민사회단체들은 개혁입법과제로 ▲정치개혁 및 개헌 ▲공안기구(국정원·검찰·경찰) 개혁 ▲집회결사의 자유 및 양심수 석방 ▲언론개혁 ▲노동 ▲농업농촌·민생 ▲재벌개혁·경제민주화 ▲한반도 평화·국방개혁 ▲탈원전과 안전사회 ▲세월호 진상규명 등을 제시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나라를 다시 세운다는 각오로 국민의 나라, 정의로운 대한민국을 위한 개혁과제를 추진해나가겠다”며 “100대 국정과제야말로 촛불혁명의 제도적 완성을 위한 밑거름이다. 입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번 정기국회는 새로운 대한민국 건설을 위한 마중물이 돼야 한다. 주권자인 시민이 명령한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이란 시대적 과제를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해내야 한다”며 “여당인 저희가 뜻이 맞는 야당과는 더 힘을 합치고, 뜻이 안 맞더라도 성실하게 교섭해서 적폐청산하는 일에 힘을 모아가겠다”고 말했다.

노회찬 원내대표는 “내일부터 시작되는 정기국회는 촛불시민혁명 이후 첫 정기국회”라며 “그런 뜻에서 정의당에서도 이번 정기국회가 촛불시민혁명 과정에서 드러난 국민의 요구를 앞서서 실현하는 국회가 돼야 한다고 규정한다”고 정기국회에 임하는 각오를 밝혔다.

노 원내대표는 “지난해 촛불시위에서 수많은 참가자들이 들었던 팻말의 내용은 ‘박근혜 퇴진’ ‘이게 나라냐’였다. 박근혜는 퇴진했지만 이게 나라냐는 물음 앞에는 제대로 된 답이 나오지 않고 있다”며 “국회는 촛불혁명의 대상이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촛불혁명에서 나왔던 절절한 요구들을 국회가 우선 실행할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했다.

여소야대 상황에서 정기국회를 치러내야 하는 민주당은 ‘적폐’ 프레임을 활용해 자유한국당·국민의당·바른정당의 야3당 연대를 사전에 차단하려고 하고 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 명의로 낸 논평에서 “적폐청산의 시작은 국민의 요구였다. 야당이 새정부의 적폐 개혁에 대해 반대 구호로 일관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배신”이라며 “야당이 정치적 욕심을 앞세워 9월 정기국회를 소모적인 대여 투쟁으로 채우고, 국회를 비생산적인 정쟁의 장으로 전락시키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