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노동조합협의회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회장 선임 절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사위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KB금융지주가 차기 회장 선임 절차에 돌입했다.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선임 절차진행이 순탄치는 않을 전망이다. KB금융 노동조합 협의회가 회장 선임 절차의 불공정성을 문제 삼으며 반기를 들고 나섰기 때문이다.

KB금융지주는 1일부터 회장후보 추천을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이날 사외이사 7인으로 구성된 확대지배구조위원회(이하 확대위)는 첫 회의를 열고 총 23명의 후보군(내부 18명·외부 5명)을 보고받았다. 오는 8일 확대위는 3인 내외의 최종후보군(숏리스트)를 압축한 뒤 심층평가를 거쳐 이달 말까지 회장 후보 선임을 확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런데 이 같은 절차에 KB금융 노동조합 협의회(이하 KB노협)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아무런 사전 예고 없이 일정이 기습적으로 발표된 데다, 선출 과정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의구심이 든다는 이유다. KB노협은 KB국민은행을 비롯한 KB금융 산하 6개 계열사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모임이다.

KB노협은 5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회장 선임 절차 중단’과 ‘주주제안 추진계획’ 발표를 위한 기자회견을 열고 공식적인 문제 제기에 나섰다. KB노협은 이날 “지난 2014년 9월 IR 관련 자료를 보면 회장추천위원회는 100여 명 전체 후보군의 16개 항목 자격기준과 후보군 심층면접 구성 등을 상세히 설명했다”며 “하지만 이번 경영승계 절차에서는 이러한 노력을 물론 주주 등 이해관계자 의사 반영 절차도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경영승계규정이나 공모 절차도 없이 헤드헌팅 회사 추천만으로 롱리스트를 정하는 건 비상식적”이라고 지적했다. KB금융은 외부 인사 후보군을 헤드헌팅 회사의 추천을 받아 정한 바 있다.

현직 회장이 선출 과정에 간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구조적인 문제점도 거론됐다. KB노협은 “현 선임 절차의 문제점은 KB금융지주 회장이 사외이사를 선임하는 데 참여하는 것도 모자라, 회장이 선임한 사외이사가 다시 회장을 추천하는 점”이라며 “근본적인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기업지배구조 자체가 바뀌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KB금융노동조합협의회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회장 선임 절차 중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시사위크>

KB노협은 우리사주 위임을 통해 사외이사를 직접 추천, 지배구조를 바꾸는 일에 직접 나선다는 방침이다. 새 사외이사로 하승수 변호사를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하 변호사는 참여연대 출신으로 현대증권이 KB금융에 인수되기 전 노동조합 추천을 통해 현대증권 사외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KB금융 측은 지배구조위원회 규정과 경영승계 규정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되고 있다는 입장이다. KB금융은 “지난 4월 전문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신규 후보와 기존 후보를 모두 재평가하는 절차를 거쳤고, 후보군 확정 사실은 지배구조 연차보고서와 사업보고서를 통해 공시됐다”고 밝혔다.

이어 “안정적인 경영승계를 위해 상시지배구조위원회로 내부와 외부의 회장 후보군을 관리하고 있다”며 “이해상충 방지를 위해 후보자군 확정시에는 윤종규 회장과 이홍 비상임이사는 배제하고 사외이사 3인만이 의결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노조의 움직임은 윤종규 회장의 연임 도전에 암초로 작용할 전망이다. 노조는 KB금융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윤종규 회장 연임에 대한 찬반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홍배 금융산업노동조합 KB국민은행지부 위원장은 “연임 반대 운동에 나설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며 “설문조사 결과를 지켜본 뒤 방침을 정할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