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김무성(오른쪽) 의원과 자유한국당 정진석 의원이 7일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두고 "현실 인식이 안이하다"면서 한미공조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사진은 지난달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제3세미나실에서 열린 세미나 '원전의 진실, 거꾸로 가는 한국'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무성 바른정당·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 주도로 만든 ‘열린토론, 미래’가 7일 2차 세미나를 열고 북한 핵 위협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세미나에 한국당·바른정당 의원 30여명과 박병석 더불어민주당, 이상돈·최명길 국민의당 의원도 참석했다. 이 모임을 두고 ‘보수대통합’ 시발점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정치권 일각에서 나왔던 것을 감안하면 이날 참석한 의원들 사이에 통합과 관련한 일정 부분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보인다.

김무성 의원은 이날 세미나 모두발언에서 “우리 모두가 걱정하고 예견했던 국가적 위기가 예상보다 강하고 빠르게 다가오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정치권이 초당적으로 단결해야 이 위기를 넘길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늘 중으로 사드가 배치완료될 것으로 기대하지만 성주 사드만 가지고 안 된다. 이제 2중 3중 방어망을 쳐서 국민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진석 의원은 “우리 정부의 현실인식이 매우 안일하다”며 “(북한이) 전 세계를 향해 핵 실험과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도발을 계속하는 중에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김정은을 향해) ‘신세대 답게 한반도 평화 기여해야 한다’고 발언한 정치인이 있다. 이분이 제 정신이냐”고 했다. 사실상 추미애 민주당 대표를 겨냥한 발언이다. 이어 문재인 정부를 향해 “절체절명 순간에 정부는 (북한에 대한) 경제적 군사적 압박과 제재보다 계속해서 대화를 강조하고 있다”며 “정부의 입장이 중국과 북한에게 기울어지는 게 아닌가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꼬집었다.

이날 세미자 발제자로 나온 윤덕민 한국외대 석좌교수(전 국립외교원장)는 “대북정책의 패러다임 시프트가 필요하다”면서 압도적 억지력 구축과 미국의 핵우산 신뢰성 강화, 중층적 미사일 방어망 구축 등을 북핵 위협 대처 방안으로 제안했다. 그는 또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않으면 정권 생존이 위태로울 정도의 국제제재의 레짐을 구축하고, 한미일 공조를 통한 비핵화 로드맵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