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뉴시스>

[시사위크=정수진 기자] 고위직 공무원들의 비리 파문이 잇따르고 있다. 우리 정부를 대변하는 역할을 하는 외교부 내에서도 이 같은 논란이 잇따라 국민들의 충격이 커지고 있다. 외교부는 고강도 인적 쇄신을 추진키로 했다.

최근 외교부를 뒤흔든 사건은 성추행 파문이다. 검찰은 성추행 의혹을 받고 있는 김문환 주 에티오피아 대사에 대한 수사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외교부는 지난 7월 김 대사의 성추행 의혹이 잇따르자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김 대사는 함께 근무한 여직원을 집에 데려다 주면서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에 대해 김 대사는 “위로할 일이 있어 어깨를 두드린 적이 있을 뿐”이라며 혐의를 부인했지만 외교부는 현지 조사를 거쳐 고발 조치했다.

검찰은 이 사건을 여성아동조사부에 배당했다. 향후 검찰은 고발 내용을 검토한 뒤 자세한 사건 경위와 추가 피해 여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해외 공관장들은 물론 산하 기관에서 비리 사건이 잇따르자 강도 높은 쇄신을 천명했다. 우선 비위 행위가 적발되거나 갑질 행위 등이 드러난 공관장에 대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키로 했다.

또 올해 하반기 전체 공관의 약 43%에 해당하는 공관장을 교체하고 외부 인사의 공관장 보임 비율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11일 외교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인사 분야 1차 이행방안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