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방송개혁'에 대해 원내외 투쟁을 병행하기로 12일 결의했다. 한국당은 이날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장악 의혹 문건'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하는 한편, 전날(11일) 대검찰청에 수사도 의뢰했다. 이와 관련해 김태흠 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장은 12일 전체회의에서 "장기적으로 투쟁 노력을 다하고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언론 장악 시도를 저지할 것"이라고 강한 의지를 내비치기도 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방송장악 의혹’을 제기하며 장내외 투쟁에 본격 나섰다.

한국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는 12일 전체회의를 열고 원내외 투쟁 병행을 선언했다. 이 자리에서 당 방송장악저지투쟁위는 종합편성채널 패널 구성 정상화와 포털 사이트의 편파 편집 수정 요구, 당 부대변인의 언론 모니터링 및 제도 개선 조치 등 정부여당의 방송개혁에 정면 대응하기로 했다.

방송장악저지투쟁위는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장악 의혹 문건과 관련해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한국당 법률자문위원회도 지난 11일, 대검찰청에 ‘민주당 언론장악 의혹 문건’ 수사를 의뢰했다.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장인 김태흠 최고위원은 12일 ‘방송장악 저지’ 투쟁을 선언한 전체회의에서 “민주당의 언론장악 의혹 문건은 충격적이고 심각하다”며 “장기적으로 투쟁 노력을 다하고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언론 장악 시도를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모니터링을 통해 편파 방송이나 왜곡 보도 등 여러 문제점에 대해 법과 제도를 통해 개선해나가고 법적 조치를 통해 확실히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반면 다른 야당은 원내 협상에 나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당·바른정당은 지난해 민주당 주도로 공동발의된 방송관계법 개정안 통과를 요구하고 있다. 개정안의 핵심은 공영방송 이사회를 여야 7 대 6 추천으로 구성하고, 이사 2/3 이상의 찬성으로 사장을 선임하는 ‘특별다수제’ 도입 등이다.

특히 바른정당은 개정안 통과 뒤 3개월 안에 공영방송 이사회를 새로 구성해야 한다는 부칙 조항을 삭제할 경우 개정안 통과에 협조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