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친박근혜계 좌장격인 서청원, 최경환 의원에 대해 자진 탈당을 권고했다. 이에 대해 홍준표 대표는 "박 전 대통령 1심 재판 시기를 전후로 논의를 본격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7일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국정농단' 66차 공판에 출석하는 모습.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혁신위원회가 13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 박근혜계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자진 탈당을 권고했다. 그러면서 자진 탈당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출당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혁신안을 발표했다.

류 위원장은 “한국당은 지난해 4월 총선 공천실패로부터 지난 대선패배에 이르기까지 국정운영 실패에 대한 정치적 책임을 물어 박 전 대통령에게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 또 계파 전횡으로부터 비롯된 국정실패의 책임이 가장 무거운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해서도 자진 탈당을 권유해야 한다”면서 “만약 자진 탈당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출당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이른바 ‘진박감별사’ 등을 자처하며 총선 공천과정에서 전횡을 부린 나머지 의원들도 책임을 통감하고 당의 화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면서 나머지 친박계 의원들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류 위원장은 “(이들이 당의 화합을 위해 노력하지 않을 경우) 혁신위는 이들에 대해 책임을 묻는 추가적 조치를 요구할 수 있다”고 말했다.

류 위원장은 이와 함께 한국당에서 탈당한 의원들의 복당 문제도 거론했다. 그는 “탈당 의원들이 복당을 원하는 경우 분열에 대한 통렬한 반성을 전제로 대승적 차원에서 문호를 개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류 위원장은 이날 발표한 박 전 대통령 출당 권고 등에 대해 “최고위원회가 빠른 시일 내 수용 여부를 결정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홍준표 대표도 13일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혁신위의 박 전 대통령 자진탈당 권고 등 조치에 대해 “권고안을 토대로 당내 의견을 모아 집행 여부를 다음달 17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1심 판결을 전후해서 논의를 본격적으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