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위크=이미정 기자] 금융감독원이 신협중앙회에 대해 정기 검사에 착수했다.

금융권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신협중앙회에 대해 3주간의 일정으로 정기 검사에 돌입했다. 이번 검사에서는 지역 단위 신협들의 부실대출 현황과 가계대출 취급 현황, 내부통제 운영 등을 살펴볼 방침이다.

이에 대해 신협중앙회 관계자는 “매년 한 번씩 실시되는 정례적인 검사”라며 “성실하게 검사에 응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금융권에서는 당국이 가계대출 문제를 면밀하게 살펴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정부는 천문학적으로 늘어난 가계대출을 잡기 위해 금융권의 대출취급을 집중 관리하고 있다. 특히 은행권의 대출을 옥죄자 상호금융권의 가계대출이 늘어나는 풍선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나 상호금융권도 집중 모니터링 대상에 올랐다.

부실 대출 문제도 집중 검사 대상이 될 것으로 관측된다. 최근 지역 단위 신협에서는 부실 대출 문제가 최근 잇따라 적발된 바 있다.

지난 6월 대구의 화원신협과 경기 단원구 화랑신협은 동일인에 대한 대출 한도를 초과한 사실이 드러나 제재를 받았다. 신협은 동일인에 대해 자기자본의 100분의 20 또는 자산 총액의 100분의 1중 큰 금액의 범위 이내에서 대출을 취급해야 한다. 이를 어기면 신협조합법과 상호금융업감독규정에 따라 제재대상이 된다.

또한 최근 인천의 모 신협의 직원은 대출 서류가 위조된 사실을 확인하지 않고 10억원을 대출해줬다가 불구속 입건되기도 했다. 중앙회 차원에서 단위 조합의 모니터링을 꼼꼼히 하고 있는지도 검사 대상이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