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열릴 예정이던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에 관한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보류돼 주호영 위원장과 여야 위원들의 자리가 비어있다. 이날 전체회의는 10시께 열릴 예정이었으나 11시께로 한 차례 미뤄졌고 결국 보류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여야가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인준안 처리를 두고 팽팽히 맞서고 있다. 여당은 양승태 대법원장 임기가 만료되는 오는 24일까지 대법원장 임명동의안이 처리되지 않을 경우 “헌정 사상 초유의 사법부 공백 사태가 발생할 것”이라며 야당에 대해 전향적인 태도 변화를 주문하고 있다.

반면 자유한국당·바른정당 등 보수야당은 김 후보자의 이념 편향성 등을 이유로 인준 채택에 반대하고 있다. 국민의당의 경우 ‘자율투표’ 방침을 거듭 확인하며 캐스팅보트를 자처하고 있다.  다만 국민의당 일부 의원들이 김 후보자의 군 동성애 처벌 등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고 있는만큼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이 쉽지 않아보인다.

이처럼 여야가 김 후보자 인준 여부를 두고 공방 중인 가운데 18일 예정됐던 국회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전체회의는 결국 보류됐다. 여야는 당초 이날 오전 10시 전체회의를 열 계획이었으나 한 시간 뒤로 연기한 뒤 결국 보류하기로 했다.

우원식 민주당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정우택 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와 잇따라 회동을 갖고 청문보고서 채택 협조를 요청하고 나섰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정 원내대표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정 원내대표에게 (김 후보자가) 특별한 하자가 없으니 청문보고서 채택을 오늘 중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 원내대표는 “(김 후보자 인준과 관련한) 당론은 (채택) 불가라는 입장에 변함이 없다”면서 “오늘 이 시점에서는 모든 과정이 불투명하다”고 답했다.

바른정당의 경우 24일 이전까지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 표결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법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특별위원장인 주호영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18일 “사법부 수장 공백 사태가 생기는 것은 헌정 사상 매우 불행한 일”이라며 “양승태 대법원장 임기가 끝나는 24일 이전에 국회에서 인준 표결이 이루어져서 헌법 절차에 따른 가부간의 결정을 내려주는 것이 국회의 책무다. 이러한 절차가 24일 이내에 진행될 수 있도록 인사청문위원회를 적극 조정 중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세균 국회의장은 오는 19일 해외 출장을 연기하기로 했다. 정 의장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국제회의 참석 및 외국 정상(의회지도자)과의 약속도 중요하지만, 대법원장 임명동의 등 국내 상황이 엄중한 만큼 금번 해외순방 일정을 연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