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G는 자유로운 휴가문화 정착을 위해 휴가시 업무 공백을 메우는 ‘릴리프 요원’ 제도를 도입했다. 사진은 릴리프요원(왼쪽)이 휴가자의 대체 근무를 준비하고 있는 모습. < 사진/자료=KT&G 제공>

KT&G가 ‘릴리프(Relief) 요원’, ‘리프레쉬(Refresh) 휴가’ 등 자유로운 휴가문화를 위한 제도를 도입해 일·가정 양립에 앞장서고 있다.

기업에서 자유로운 휴가문화를 권장한다고 해도 휴가시 다른 직원들이 휴가자의 업무를 대신해야 하는 고충 때문에 장기 휴가 사용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특히 업무 대체가 어려운 영업직 등의 직무군은 여름 휴가철을 제외하고 자유로운 휴가 사용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에 KT&G는 자유로운 휴가문화 정착을 위해 ‘릴리프(Relief) 요원’ 제도를 마련했다. 휴가를 떠나는 영업사원을 대신해 공백을 메우는 전담인력인 ‘릴리프 요원’이라는 직무를 신설한 것으로, 직원들이 자유롭게 휴가를 떠날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릴리프 요원들은 어떠한 업무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베테랑 사원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제도의 도입으로 영업현장의 휴가 문화에 많은 변화가 생겼다. 7~8월이 아니면 휴가 가는 사람이 거의 없었지만 개인 사정에 맞춰 필요할 때 쉴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가족들과의 일정을 고려해 휴가를 다녀오는 직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아졌다.

또한 KT&G는 입사 후 5년마다 3주간의 휴가를 부여받는 ‘리프레쉬(Refresh) 휴가’ 제도를 운영 중이다. 회사 측에서 7일의 휴가를 제공하고, 연차 사용 독려차원에서 연차 8일을 함께 사용해 총 3주간 쉴 수 있다. 직원들은 휴가기간 동안 여행, 가족과의 시간 등을 통해 충분히 재충전의 기회를 갖는다.

직원들이 안심하고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 할 수 있는 제도들도 마련했다. 태아의 건강한 출산을 위해 임신한 여직원들이 최대 1년까지 출산휴직을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했으며, 육아휴직의 경우에는 기존 1년에서 2년으로 확대해 출산휴직과 육아휴직을 연속 사용시 아이 한 명당 최대 3년까지 휴직이 가능하다.

휴직을 마치고 복귀하는 직원들의 업무 부담과 배치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휴직 전과 동일한 직무 배치를 원칙으로 하며, 휴직기간 인사평가에서도 평균 이상의 등급을 부여하도록 배려하고 있다.

또한, 직원들의 육아휴직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출산휴가 이후 별도의 절차 없이 자동으로 육아휴직 전환되는 ‘자동육아휴직제’를 2015년 1월부터 선도적으로 도입했다.

KT&G는 지난 2015년 여성가족부로부터 ‘가족친화기업’ 인증을 받은 데 이어 지난해에도 문화체육관광부로부터 ‘여가친화기업’ 인증을 받았다. 또한 향후 일가정 양립을 위한 정부 정책에 호응해 더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KT&G 관계자는 “휴가 제도를 비롯한 회사의 다양한 일가정 양립 프로그램으로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다”며, “가정의 안정과 행복이 회사에 대한 로열티로 이어져 더 높은 경영 성과로 연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