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문재인 대통령의 '여야 지도부 초청 회동'을 또 다시 거부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연일 정부여당에게 '협치'를 외치고 있어, 문 대통령과의 회동 거부가 "협치와 거리가 먼 행보가 아니냐"는 지적이 정치권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가 또 문재인 대통령의 손을 내쳤다. 지난 7월 첫 ‘영수회담 제안’ 이후 이번이 두 번째다. 홍준표 대표는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형식적 만남이나 보여주기식 만남은 국민을 기만하는 것”이라면서 청와대의 ‘안보영수회담’ 불참 의사를 밝혔다.

◇ ‘협치’ 주장하는 한국당… 청 회동 ‘거부’

홍 대표는 이날 SNS를 통해 “(문재인 정부가 한국당을) 적폐세력으로 지목하면서 적폐세력 대표를 청와대에 불러서 무엇을 하겠다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앞서 전날(24일) 자신의 SNS를 통해 “청와대가 안보 문제로 회동을 하자는데, 전혀 반대의 안보관을 갖고 있는데 만나서 무슨 말을 하겠냐”며 “그냥 본부중대, 1, 2, 3중대만 불러서 회의하라”고 청와대의 제안을 비판한 것과 같은 맥락이다.

정우택 한국당 원내대표도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대통령과의 식사회동은 보여주기 식”이라며 “이런 것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청와대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거부 의사를 밝혔다. 다만 강효상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 직후 브리핑에서 “홍 대표의 발언은 ‘대화 거절’이 아니고, 소통할 수 있는 자리가 되면 응하겠다는 뜻”이라며 “(홍 대표는) 실질적인 대화 자리가 마련된다면 '언제라도 갈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실질적 대화 의미에 대해 “보도에 따르면 (청와대 안보영수회담에는) 대표나 원내대표 10여명 자리가 마련되지 않냐. 한 명이 5분 정도밖에 말 못하는데 그런 형식은 충분한 논의가 어렵다고 본다”면서 단독 영수회담 제의를 내비쳤다.

앞서 문 대통령은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보좌관 회의에서 “유례없는 한반도 긴장과 안보 위기가 계속되는 만큼 적어도 이 문제 만큼은 여야를 초월한 정치권 협력과 국민들의 단합된 지지를 부탁드린다”면서 여야 지도부의 안보 영수회담 참석을 독려했다.

한국당은 연일 정부여당에게 “제1야당과 국민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면서 협치를 내세우고 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22일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 가결과 관련해 “역대 최저 54% 득표율로 가결된 것은 문 대통령의 코드 인사 때문”이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정부·여당이 입법부와 관련된 모든 일이 협치와 야당의 협조 없이는 어렵다는 것을 절감했길 바란다”고 협치를 강조했다.

이를 두고 청와대는 한국당을 포함한 여야 정치권과 ‘협치’ 차원에서 오는 27일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대표·원내대표 영수회담을 열기로 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5일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여야 지도부 초청 대화를 오는 27일 추진하기로 했다”며 “대화는 안보 중심으로 초당적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청와대의 영수회담 제안에 대해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는 사실상 ‘회동 불참’의사를 밝혔다. 특히 홍 대표의 경우 지난 7월 19일 청와대 여야 당대표 초청 회동을 거부하며 충북 청주 수해지역 봉사활동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5일 정우택 원내대표 등 한국당 의원 80여명이 청와대를 찾아가 문 대통령과 임종석 비서실장 면담을 요청한 것과 상반된 행보다.

당시 한국당 의원들은 청와대가 문 대통령 대신 전병헌 정무수석과의 대화를 제의한 것에 대해 “대통령이 제1야당 의원들의 면담을 거부하는 것은 소통이 아닌 ‘쇼(show)통’임을 자인한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하지만 정작 청와대가 여야 지도부 초청 대화를 열자 한국당은 “보여주기 식”이라며 사실상 참석을 거부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모순된 행보'라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