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열린 '열린토론, 미래 정례 토론회'에 참석한 정진석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발언을 하며 노무현 정부 국정홍보처가 국정원 및 각부처에 보낸 공문을 들어보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정진석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7일 이명박 전 대통령을 겨냥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정면 비판했다. 정진석 전 원내대표는 이날 노무현 정부 당시 관련 부처에 전달됐던 공문을 공개하며 "댓글정치 원조는 노무현 전 대통령이었다"고 말했다.

정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한국당·바른정당 의원 정책포럼인 ‘열린토론 미래’ 5차 정례토론회에 참석한 자리에서 노무현 정부 당시 국정홍보처에서 공무원들에게 주요 언론보도 기사에 ‘댓글을 달라’고 지시한 문건을 공개하며 “요즘 댓글, 댓글 하는데 댓글 정치의 원조는 노 전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문건의) 맨 앞에 국가정보원이 있고, 국정원에게도 댓글을 달라고 지시했다”며 “더 웃긴 것은 공무원이 댓글다는 실적을 부처 평가에 반영하겠다고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진보·좌파 분들은 비판하고 반대하는 것에는 익숙하지만 자신들이 비판과 반대 받는 것은 견디지 못한다. 과거 DJ·노무현 정권에는 박정희·전두환·노태우 정권에도 없었던 청와대 (기자) 출입금지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정 전 원내대표는 또 “이런 것의 연장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언론장악 문건이 나온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검찰·경찰·국세청·국정원 등과 같은 권력기관 장악도 모자라 언론까지 장악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부가 모든 국가 기관을 장악하며 구현할 정치는 결국 공포정치가 될 것”이라며 “무소불위의 공포정치, 독선과 아집, 그들만의 주장만 옳다고 하는 철저한 편가르기식 정치가 지금 눈 앞에 펼쳐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무현 정부 당시 국정홍보처 ‘공무원 댓글 작업 지시 문건’ 입수 경위에 대해 정 전 원내대표는 "문건을 입수한 경위가 중요한 게 아니고 문건 내용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노무현 정부의 댓글 작업 지시와 관련해) 댓글 다는 경쟁이 벌어져 공무원 1인당 9.7건인가 인사고과에 반영한다 하니까 언론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정부에 대해 삐딱하게 쓴 글에 반박·비판하고 댓글 원조가 노무현 정부임을 알려준 문건”이라고 했다.

노 전 대통령 명예훼손 고소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는 “그만하자. 그건 다 했다”며 “(입장은 따로 없고) 내가 다 이야기했다”고만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