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이낙연 총리, 임종석 비서실장과 함께 국무회의장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정부의 구성원을 살펴본 결과, 4개의 큰 카테고리로 나눠졌다. 노무현 정부 때부터 이어져온 ‘친노’가 한 축을 차지했고, 민주진영의 지역기반인 호남출신 인사도 다수 포진했다. 또 시민사회 및 진보지식인 그룹과 비엘리트 관료들도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의 핵심 동력원을 제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개의 큰 카테고리를 관통하는 하나의 키워드는 ‘비주류’다. 친노와 호남은 영남 정치인들과 비교해 비주류였고, 시민사회 및 진보지식인 역시 국가운영과는 거리가 멀었던 게 사실이다. 학벌 등에서 밀렸던 ‘비엘리트’ 관료들에게 기관장 승진은 언감생심이었다. 그랬던 한국사회 비주류들이 문재인 정부에서는 정치주도세력이 됐다는 데 의미가 있다. 민주당의 한 중진의원은 “비주류가 전면에 나설 시기가 얼마 남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개별적으로 살펴보면 친노 그룹은 주로 민주당에 포진, 국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하고 있다. 노무현 정부 민정수석을 역임했던 전해철 최고위원, 민정비서관 출신 박범계 최고위원이 대표적으로 거론된다. 김태년 정책위원장, 김경수 협치위원장 등 민주당 원내지도부에도 친노 인사들이 다수 포진했다. 전면에 나서 활동하는 것은 아니지만, 친노좌장으로 꼽히는 이해찬 의원도 빼놓을 수 없다.

◇ 친노·호남·진보지식인·비엘리트관료가 핵심

현역의원 신분이 아닌 인사들은 청와대 참모진으로 참여해 문재인 대통령의 정무적 판단을 돕고 있다. 백원우 청와대 민정비서관, 한병도 정무비서관, 나소열 자치분권비서관, 정태호 정책기획비서관 등이 거론된다. ‘친문’ 정치인으로 범위를 넓히면 진성준 민정비서관 등 더 많은 인사가 범위에 들어온다. 이밖에 노영민 주중대사, 우윤근 주러대사의 경우처럼 중책을 맡아 출국한 사례도 있다.

‘호남’은 문재인 정부 구성에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다. 물론 호남이 민주진영의 지역기반이라는 점에서 상당수는 ‘친노’ 그룹과 교집합을 가지고 있다. 다만 친노 보다 ‘호남’이라는 상징성을 가지고 중요 정책분야에 진출한 몇몇 인사들이 눈에 띈다. 이는 “호남인재를 중용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에서 기인했다. 문재인 정부 첫 대정부질문에서 인상적인 활약을 보여준 이낙연 총리를 비롯해, 이용섭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장 등이 '호남' 그룹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시민단체 출신 혹은 진보지식인들의 진출도 활발했다. 그간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고 견제하는데 주력했던 인사들인 만큼, 개혁이 필요한 분야에 주로 포진했다. ‘공정경제’의 중책을 맡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사법개혁을 추진할 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가장 상징적이다. 청와대 참모진 중에서는 하승창 사회수석, 조현옥 인사수석 등이 시민단체 출신인사로 꼽힌다. 이 가운데 조국 민정수석은 문 대통령이 직접 삼고초려해 발탁했다는 후문이다.

외교·국방·재정 등 극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분야들은 경험을 중시해 관료출신들이 기용됐다. 그러나 이른바 ‘비엘리트’ 출신을 중용, 이전 정부들과 분명한 차별점을 뒀다.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대표적이다. 국제대 출신 김동연 부총리는 엘리트 집합소인 기재부에서 학력으로 인한 비아냥거림을 들었지만, 실력으로 극복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해군출신인 송영무 국방부 장관도 육군 중심인 군 편제에서 엘리트 코스에 속했다고 보기 어려운 인사다. 비외무고시 출신 최초로 외교부 장관에 오른 강경화 장관 역시 마찬가지다. 행정부 관료는 아니지만 김명수 신임 대법원장도 사법부 내에서는 ‘비엘리트’로 평가된다. 인사청문회 당시 자유한국당에서는 대법관 경력이 없다는 점을 들어 “춘천경찰서장이 경찰청장이 되는 격”이라고 비유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