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풍제약 오송공장. <홈페이지 갈무리>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신풍제약이 올해 상반기 접대비용을 대폭 늘린 것으로 드러났다. ‘청탁금지법’ 시행 후 제약업계의 접대비용 지출이 크게 위축된 보인 가운데 신풍제약 오히려 전년 대비 60% 이상 증가해 그 배경에 이목이 쏠렸다.

◇ 제약업계 접대비 지출 위축 기조 

부정청탁 및 금품 수수 금지에 관한 법률(청탁금지법), 이른바 김영란법이 시행된지 오늘(28일)로 1년을 맞았다. 김영란법 시행 후 기업들의 접대비용 지출은 위축된 흐름을 보였다. 제약사들도 마찬가지다. 우선 업계 상위사들은 올 상반기 접대비들이 대폭 축소됐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유한양행의 올 상반기 접대비는 전년대비 81.4% 줄어든 9,703만원에 그쳤다. 대웅제약(-73.5%), 한미약품(-40.5%), 동아에스티(-65.4%) 등의 상위 제약사들의 상반기 접대비가 전년대비 대폭 줄었다.

중소형 제약사 중에도 이같은 현상은 다수 확인됐다. 중외제약(46.8%), 부광약품(-40.7%), 명문제약(-41.1%), 알보젠코리아(-92.8%), 동성제약(70.9%), 삼성제약(-45.3%), 동국제약(-42.6%), 삼진제약(-39.5%), 안국약품(-11.9%), 현대약품(-27.8%), 일양약품(-19.1%) 등의 접대비가 전년대비 대폭 줄었다.

◇ 신풍제약, 상반기 접대비 전년대비 63%↑

이처럼 제약업종의 접대비가 대폭 줄어든 데는 리베이트 감시 강화도 적잖은 영향을 끼친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업계에선 접대비마저도 자칫 리베이트 행위로 보일까 우려해 지출이 자제하는 경향이 있다는 해석도 나왔다.

신풍제약 2016년과 2017년 상반기 접대비 규모 비교. <시사위크>

하지만 이같은 기조와 반대로, 접대비를 크게 늘린 곳도 있다. 중위권 제약사인 신풍제약이 대표적인 곳 중 하나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신풍제약은 접대비로 13억3,895만원을 썼다. 이는 전년 상반기(8억2,065만원) 대비 63%가 증가한 규모다. 업계 1위사인 유한양행이 올해 상반기 접대비로 9,703만원을 쓴 점을 감안하면 지출 금액이 상당하다.

이에 대해 신풍제약 관계자는 “(대관) 활동이 크게 늘어난 것은 없다”며 “접대비가 증가한 배경에 대해서는 알아보겠다”는 답변만을 내놨다.

업계에선 이처럼 신풍제약의 접대비가 늘어난 배경을 두고 뒷말이 솔솔 피어오르고 있다. 리베이트 논란이 잇따라 터지자 대관과 홍보 활동이 늘어난 것이 아니냐는 뒷말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신풍제약은 지난해 전주 리베이트 사건에 연루된데 이어, 최근에는 또 다른 의혹까지 제기됐다. 자사 출신 사장이 경영하는 도매업체를 통해 리베이트를 제공한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신풍제약 측은 구체적인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