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기 법무부 장관이 이명박 정권의 국정원 의혹과 관련 “윗선에 대한 수사 한계는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면서 “검찰에서 혐의가 있는 선 끝까지 추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윗선에 대한 수사 한계는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된다.”

박상기 법무부 장관은 확고했다. 여론조작, 방송장악, 블랙리스트 의혹 등으로 파문을 몰고 온 이명박 정권 시절 국정원을 향한 검찰 수사에 단단히 고삐를 쥔 모습이다. 그는 “수사가 진행 중이라 어디까지 미칠 것인지 예단하기 어렵다”면서도 “검찰에서 혐의가 있는 선 끝까지 추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28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다.

박상기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이명박(MB) 전 대통령도 수사 대상이 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정원의 공작 당시 MB가 관여한 정황들이 속속 드러나고 있는 데다 사찰과 블랙리스트 등으로 피해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 박원순 서울시장, 문화예술인들이 고소장을 접수했다. MB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물론 MB 측과 보수 진영에선 반발하고 있다. 정치보복이라는 얘기다. 하지만 박상기 장관은 고개를 저었다. 그는 “(의혹들을) 그대로 두고 넘어간다면 과연 다음에 무엇을 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하며 “적폐청산 작업을 과거 정권에 대한 보복이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고, 납득할 수 없다”고 말했다. ‘제대로 된 나라’로 나가기 위한 당연한 수순이라는 게 박상기 장관의 주장이다. 그는 “처벌도 중요한 교훈이 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