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이 국감 증인 명단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본격적으로 시작된 추석 황금연휴가 지나면 올해도 어김없이 ‘국감 시즌’이 돌아온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문재인 정부 출범으로 이어진 이후 첫 국감이다.

매년 국감 시즌이면 어김없이 반복되는 것이 증인 신청 및 출석을 둘러싼 논란이다. 특히 재벌 오너일가를 비롯한 경제계 인사들의 국감 증인 출석 여부가 큰 주목을 받곤 한다.

올해 역시 마찬가지다. 국회 정무위원회가 합의한 참고인 및 증인은 총 54명인데, 이 중 절반이 넘는 29명이 기업인으로 알려졌다.

그중에서도 단연 눈길을 끄는 것은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이다. 명단에 포함된 이들 중 가장 큰 그룹의 오너일가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그밖에 재벌 오너일가로는 함영준 오뚜기 회장, 이해욱 대림코퍼레이션 대표 등이 있다.

허진수 회장이 ‘국감 호출’을 받게 된 이유는 내부거래 때문이다. 문재인 정부는 재벌 오너일가의 무분별한 사익편취를 재계의 ‘적폐’로 규정하고, 이를 청산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익편취 행태 방식이 내부거래 및 일감 몰아주기다.

이런 가운데, GS칼텍스는 지난해 내부거래 규모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정유 4사 중 가장 압도적인 38%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는 비단 GS칼텍스 만의 문제가 아니다. GS그룹에는 보헌개발, GS아이티엠, 숭산, 옥산유통, 엔티타스 등 내부거래 비중이 높은 계열사가 수두룩하다. 다른 그룹의 경우 이러한 문제를 서둘러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으나, GS그룹은 요지부동인 상태다.

만약 허진수 회장의 국감 증인 출석이 성사된다면, 형제가 연이어 국회에 불려나가는 보기 드문 일이 된다. 허진수 회장의 형 허창수 GS그룹 회장은 지난해 ‘최순실-박근혜 게이트’와 관련해 국회 청문회에 출석한 바 있다. 당시 청문회에 불려나간 재벌 그룹 중 이번 국감에 오너일가가 증인으로 채택된 곳은 GS그룹뿐이다.

다만, 허진수 회장이 출석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그동안 여러 재벌 오너일가가 국감 증인으로 채택됐지만, 개인사정을 이유로 참석하지 않는 경우가 많았다. 10대그룹 총수 중에는 2015년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의 출석이 처음이었다.

재계 관계자는 “박근헤-최순실 게이트 청문회를 거치며 국감 증인 불출석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아졌고, 처벌 조항도 강화됐다”며 “예전처럼 출장 등을 핑계로 회피하기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