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왼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더불어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진행된 제19대 대선 백서 발간 시연회에서 김민석 민주연구원 원장으로부터 백서를 받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29일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요인, 차기 대선 재집권 전략 등이 담긴 ‘제19대 대선 백서’를 발간했다. 민주당은 지난 18대 대선과 달리 ‘당 중심 선거’로 19대 대선을 치른 것이 승리로 이어진 주요인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당헌‧당규 정비 등을 통해 선거 전략을 체계화하고 앞으로 있을 선거에서도 ‘당 중심 선거’ 시스템을 정립해나가겠다는 복안이다.

민주당의 대선 백서는 약 840여 쪽 분량이다. 대선 백서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요인은 크게 ‘당 중심 선거’ ‘준비된 후보’ ‘촛불 민심’으로 꼽힌다. 특히 민주당은 추미애 대표를 중심으로 꾸려진 ‘당 중심 선대위’에 대해 “이번 대선 환경 상 적절한 선택이자 당 대표와 모든 후보들이 적극적으로 제기한 원칙이었고 정당정치의 발전적 성과였다”며 “정당정치의 발전과 함께 향후 당헌‧당규 정비 및 당내 논의를 통해 안정적으로 정립해가야 할 미래상”이라고 자평했다.

이처럼 민주당은 19대 대선을 승리로 이끈 ‘당 중심 선거’ 전략을 총선과 지방선거 등에도 적용할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당은 “성공적인 정권교체를 이뤄낸 경험을 바탕으로, 당 내외 자산의 상시적‧유기적 결합을 위한 시스템 점검과 가동으로 차기 대선은 물론 총선‧지방선거 등 전국단위 선거체제에 부합한 선거 시스템 개발 연구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민주당은 ‘당 중심 선거’ 시스템 정립을 위해 ▲후보-정당-당원 간 유기적 협력체제 공고화 ▲후보-상임선대위원장 유기적 관계 ▲상임선대위원장의 메시지 일원화 등을 향후 과제로 꼽았다. 그러면서 “사상 초유의 조기대선이었음에도 민주당 62년 역사 중 당 지도부-국회의원-시‧도당-당원이 최상의 대오로 치러낸 선거였다”고 자평했다.

더불어민주당 제19대 대선 백서 표지 <민주연구원>

◇ 역선택 방지책… 선거운동 다양화 ‘고심’

경선 과정에서의 문제점도 제기됐다. 민주당은 ▲경선 투표 방식의 복잡성 ▲역선택 방지 보완 미비 ▲시스템 준비시간 부족 ▲선거운동 방식의 다양화 등을 짚었다. 우선 투표소투표‧현장투표‧ARS투표‧권역별순회투표 등으로 나뉜 경선 투표 방식과 선거인단 명칭 등이 복잡해 추후 단순화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당내에서는 “대선 투표권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국민경선 방식이 자칫 우리 당 지지층이 아닌 보수 성향의 타당 후보 지지층이 참여해 표심 왜곡과 교란을 부를 수 있다”며 ‘역선택’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당은 이를 보완할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상 초유의 조기대선에 따라 당 자체적으로 경선을 준비할 시간이 부족했다는 점도 한계로 꼽혔다. 당은 “갑작스럽게 치러진 대통령 궐위 선거로 인해 선거인단 모집 업체 선정부터 시스템 개발‧점검 및 테스트 기간의 부족 상황이 발생했다. 그로 인해 신청자가 폭주하면서 서버의 정상적인 운영이 불가능했다. 경선에 대한 국민적 열망과 신청자 예측이 벗어나 콜센터 서버에 대한 충분한 준비가 부족했다”고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안정적인 선거인단 모집 시스템을 위해 업체를 공모하고 시스템 개발‧보안‧점검 및 테스트 등에 충분한 준비시간 확보가 필수적이다. 업체 선정 시 프레젠테이션부터 선정까지 각 후보자 측 참관과 질의를 허용해 신뢰성과 공정성 확보가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외에도 민주당은 “이번 대선은 유권자의 정보취득 환경이 매우 다양화됐다는 특징을 보인 반면 선거운동은 TV‧신문‧라디오 등 기존 방식에 예산이 집중돼 비효율적이었다”며 “특히 후보자 방송연설에 막대한 예산을 집행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 분석해 향후 선거운동(비용)을 규정하는 공직선거법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 등 개정 검토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